대학구조개혁평가 지표수 절반으로 줄고 2단계로 평가

대학구조개혁을 위한 평가가 대학의 평가 부담을 완화한다는 명목으로 지표수가 절반 이하로 크게 줄었다.

교육부과 한국교육개발원(KEDI)은 11일 대전 한밭대에서 대학 구조개혁 평가방안 마련을 위한 2차 공청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평가 방안을 발표했다.

이번 평가방안은 지난 9월 30일 1차 공청회 때 정책연구진이 공개한 평가지표안에서 대학의 의견이 반영되는 방향으로 수정됐다.

대학은 모든 대학에 대해 세부적인 부분까지 평가하는 것이 대학의 자율성이 위축되는 측면이 있어 바람직하지 않다는 의견을 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이번 평가방안에서 평가지표 수가 기존 36개에서 17개로 크게 줄었다. 비슷한 성격의 지표가 하나로 통합되거나 일부 지표는 아예 삭제됐다.

특히 ‘강의실 및 실험실습실을 적정하게 확보돼 있는가’, ‘도서관 및 장서는 적정한가’, ‘기숙사, 식당, 보건시설 등 기타 지원시설은 충분한가’, ‘취·창업과 관련 적절한 지원을 하고 있는가’ 등 학생들의 학교생활과 밀접하면서도 대학 측이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많은 투자가 요구되는 내용이 이번에 빠졌다.

또 ‘학교운영은 투명하게 공개되고 구성원의 의견을 수렴할 수 있는 시스템이 마련돼 있는가’ 등 사립대 법인으로서 불편한 내용도 평가지표에서 삭제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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