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분은 더하고 칼로리는 빼고…"건강해야 산다"

입력 2022-03-28 14:29수정 2022-03-28 14: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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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이야, 군것질거리야”

코로나19 발생 후 떠오른 '헬시 플레저' 트렌드에 힘입어 식음료가 건강해지고 있다. 헬시플레저란 즐겁게 다이어트를 한다는 의미다. 죄책감 없이 맛있는 음식을 건강하게 섭취하려는 밀레니얼 세대의 소비 트렌드를 반영한 용어다. 업계는 '다이어트의 적'이라고 공공연히 알려진 아이스크림, 탄산음료 등 칼로리를 낮추는 데 이어 최근에는 프로바이오틱스 등 건강 원료를 더한 제품출시에 공들이고 있다.

▲칠성사이다 플러스. 기존 칠성사이다에 식이섬유를 더했다. (롯데칠성)

SPC그룹이 운영하는 배스킨라빈스는 28일 매일유업과 손잡고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이 포함된 아이스크림을 출시했다. '아이스 바이오 초링앤 프로틴볼'는 프로바이오틱스 LGG유산균이 함유된 요거트 아이스크림이다. 매일유업의 플립형 요거트 ‘매일바이오 토핑요거트 초코링&프로틴볼’을 아이스크림으로 제품화했다.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은 소비자들을 위해 매일바이오와 협업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롯데칠성 역시 최근 장수 주력 제품인 칠성사이다에 식이섬유를 더한 '칠성사이다 플러스'를 선보였다. 칠성사이다 플러스는 식후 혈당상승 억제, 혈중 중성지질 개선, 배변활동 원활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알려진 ‘난소화성말토덱스트린 식이섬유’가 들어간 기능성 표시 식품이다. 여기에 칼로리까지 30kcal로 낮췄다.

다양한 마실 거리가 대체제로 등장하면서 침체하고 있는 과채 음료시장도 변하고 있다. 매일유업은 최근 특정 과일, 채소에 들어있는 건강성분을 고농축한 야채음료 신제품을 출시했다. 매일야채 고농축 토마토의 힘에는 토마토 2.5개 분량인 라이코펜 1만µg 및 항산화 작용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E를, 매일야채 고농축 당근의 힘에는 당근 2개 분량인 베타카로틴 7000µg과 정상 면역 기능에 도움이 되는 아연을 포함시켰다.

▲ '아이스 바이오 초링앤 프로틴볼' (배스킨라빈스)

커피 프랜차이즈 업계도 건강 트렌드를 반영한 제품을 속속 내놨다. 할리스는 최근 필수 아미노산 BCAA를 포함한 단백질과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한 단백질 쉐이크 이지 쉐이크를 내놨다. 공차코리아도 최근 건강한 요거트로 주목받는 그릭요거트를 활용한 ‘그릭요거트&밀크티 크러쉬', ‘그릭요거트&딸기 밀크티 크러쉬', '그릭요거트&망고 밀크티 크러쉬' 신제품을 선보였다.

제로칼로리 바람도 여전히 뜨겁다. 웅진식품은 제로 칼로리의 상큼한 블렌딩티 ‘티즐 제로 자몽블랙티’를 내놨다. ‘티즐 피치 우롱티’와 ‘티즐 유자 그린티’에 이어 저칼로리 콘셉트로 나온 새 제품군으로 누구나 부담 없이 가볍게 즐길 수 있도록 칼로리를 없앴다.

브랜드엑스헬스케어의 저칼로리 콘셉트 '크럼블 파운드'는 최근 제품군을 7종으로 늘렸다. 거꾸로당 ‘크럼블 파운드’는 설탕 대신 0kcal의 과일 열매 나한과를, 밀가루 대신 아몬드 가루와 찹쌀가루를 사용한 저당·저탄수·고단백 베이커리 제품이다. 콩에서 추출한 식물성 단백질로 포만감과 식이섬유를 더했다. 이들 제품은 최근 누적 판매량 2만 개를 돌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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