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폴, 밀레니얼ㆍZ세대 겨냥해 정구호와 손잡고 한국적 정체성 담아 '재탄생'

입력 2019-10-15 0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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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글 로고ㆍ자전거 심볼ㆍ체크 패턴 등 한국적 디자인 적용해 글로벌 사업 확장 초석 마련

▲빈폴_다시_쓰다_프로젝트 사진(사진제공=삼성물산)

빈폴이 한국 고유의 정체성을 품고 새롭게 돌아온다. 빈폴은 이번 리뉴얼을 통해 한국 캐주얼 1위 자리를 공고히 하고, 2023년까지 중국ㆍ베트남은 물론 북미, 유럽까지 사업을 확대해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해 나갈 계획이다.

삼성물산 패션부문의 캐주얼 브랜드 빈폴은 론칭 30주년을 맞아 상품은 물론 매장, 비주얼 등 브랜드 이미지를 완전히 탈바꿈해 내년 봄여름 시즌부터 적용한다고 15일 밝혔다.

브랜드 리뉴얼을 위해 빈폴은 지난 5월 구원투수로 정구호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와 컨설팅 고문 계약을 맺었다.

정구호 고문은 “우리나라만 보유하고 있는 정서, 문화, 철학 등 한국의 헤리티지를 기반으로 대한민국 대표 내셔널브랜드를 만들자는 취지에서 이번 ‘다시 쓰다(Rewrite)’ 프로젝트에 참여했다”라며 “’가장 한국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이다’를 모토로 빈폴이 가진 브랜드 정체성은 유지하는 한편 한국의 자랑스러운 문화와 자긍심을 상품뿐 아니라 매장, 서비스 등에 세련되게 담았다”라고 말했다.

1989년 3월 11일 론칭 후 대한민국 대표 캐주얼 브랜드로 1위를 지키고 있는 빈폴은 최근 밀레니얼, Z세대가 소비 주축으로 떠오른 시장 환경을 고려해 브랜드에 대한 신선함을 더하고, 신규 고객을 유입하기 위해 브랜드 리뉴얼을 단행했다.

빈폴은 이번 리뉴얼을 통해 서양 문물과 문화가 한국 정서에 맞게 토착화되며 만들어진 1960~70년대를 조명했다. 한국인의 정서와 문화, 대한민국의 정통성을 살리기 위해 한글 디자인뿐 아니라 당시 건축과 생활공간 등을 모티브로 한 현대적인 스타일의 상품과 매장을 선보였다.

▲빈폴 한글 로고(사진제공=삼성물산)

빈폴은 브랜드 정체성과 디자인적 포인트를 살려 ‘한글 로고’도 새롭게 만들었다. 한글은 세대를 아우르는 힘과 매력을 지니고 있는 만큼 디자인 포인트로 삼았다. 자음 모음을 활용해 ‘빈폴 전용 서체’를 만들고, ‘ㅂ’, ‘ㅍ’ 등의 자음을 체크 패턴에 세련되게 디자인해 빈폴만의 독창적인 체크 패턴을 창조했다.

▲빈폴 자전거 심볼(사진제공=삼성물산)

빈폴의 상징인 자전거 로고도 ‘세상을 움직이는 두 바퀴’의 철학을 토대로 현대적인 재해석을 거쳤다. 앞바퀴가 큰 자전거 ‘페니 파싱(Penny Farthing)’의 형태는 유지하면서 간결한 미학과 지속가능성을 내포해 바큇살을 없앴다.

아울러 빈폴은 친환경 상품 및 협업 상품 등을 출시한다. 버려진 페트병, 어망의 세척과 방사 과정을 거친 원사를 활용한 다운과 패딩 상품으로, 보온성과 경량성을 유지하는 동시에 환경 피해는 최소화했다.

또 의식 있는 소비를 추구하는 고객을 위해 친환경적 소재를 활용한 문구, 필기구, 향초 등 라이프스타일 상품도 지속해서 개발한다.

빈폴은 동양적이고 독창적인 작품으로 유명한 고 한영수 작가와의 협업 상품도 선보인다. 여백의 아름다움과 원숙하고 세련된 미학적인 디자인을 빈폴의 티셔츠와 팬츠 등에 녹였다.

한편 빈폴은 론칭 시기인 1989년 3월 11일을 모티브로 한 글로벌 전용 상품 ‘팔구공삼일일(890311)’ 라인도 출시한다. 온라인 세대와의 소통을 활발히 하고, 글로벌 브랜드로 입지를 굳히기 위해 기획했다. 한국의 대표 꽃인 오얏꽃(자두의 순 우리말)을 상징화한 디자인을 적용했고, 복고풍 감성을 토대로 1960~70년대 시대상을 엿볼 수 있는 색채를 활용했다.

박남영 빈폴 사업부장(상무)은 “빈폴의 새로운 30년을 준비하면서 새롭고 의미 있는 브랜드의 재탄생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계획했고, 매년 진화시켜 나갈 계획”이라며 “기존 고객은 물론 새로운 소비층으로 부상하고 있는 밀레니얼 및 Z세대와의 소통을 확대하고 새로운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는 한편 한국적 독창성을 토대로 글로벌 사업 확장의 초석을 마련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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