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형일의 대입은 전략이다(49)] 2020학년도 입시컨설팅 '수시 대학별고사_면접고사'

입력 2019-09-18 07:00

  • 작게보기

  • 기본크기

  • 크게보기

-각 대학의 다양한 면접고사 유형에 맞는 기출문제 점검

지난 9월 6일부터 진행한 수시 원서접수에서 수시모집 대학별고사 중 하나인 면접고사가 전형방식에 있는 수험생들은 이 면접고사 대비에 많은 고민을 하고 있다. 면접고사는 각 대학과 전형에 따라 다양한 형태가 존재한다. 대학, 학과에 따라 학생부교과전형이나 실기위주전형에서도 면접고사가 이뤄지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면접고사는 학생부종합전형에서 주로 실시된다. 1단계에서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 등의 서류심사를 통해 일정 배수의 학생을 선별한 후, 2단계에서 1단계 성적과 함께 면접고사가 이뤄지게 되는 형태이다.

학생부교과전형에서 실시되는 면접고사는 대부분 제시문을 읽고 문제에 답하는 구술면접 형태로 진행된다. 각 대학의 면접고사는 ‘심층면접’ 방식이 많다. 학생부교과전형이나 실기위주전형에서의 면접고사가 심층면접일 경우 제시문에 대한 응답과정을 통해 지원자의 교과지식과 사고력 등을 심층적으로 측정하게 된다. 하지만 학생부종합전형에서의 면접고사는 교육부가 영어지문이나 답을 요구하는 수학문제 등의 출제를 지양하도록 권고하고 있고, 각 대학이 교육부에 제출해야 하는 ‘선행학습영향평가 자체평가보고서’에 고교 교육과정 외의 문제가 출제되었을 경우 해당 대학에 불이익이 주어지기 때문에 가급적 문제풀이 형태의 면접고사는 자제하며 서류기반 면접을 실시하고 있다.

◆면접고사의 최근 경향 숙지

면접고사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수험생들은 면접고사의 목적을 정확히 파악해야 할 것이다. 아울러 대학마다 면접 방식이 상이하기 때문에 지원 대학의 면접방식과 기출문제 등 가능한 한 많은 자료를 수집할 필요가 있다. 최근에는 압박면접 등의 일반적인 방식 보다는 다양한 형태의 면접방식을 통하여 면접관이 수험생으로부터 확인하고자 하는 내용들을 찾으려는 시도가 이뤄진다. 그리 길지 않은 시간동안의 면접이지만 답변 내용을 통해 서류 내용과의 부합 여부를 검증하여 진위 여부를 파악할 수 있다.

서류기반 면접의 목적은 1단계 서류평가에서 합격한 지원자들로부터 서류에 기록된 내용들을 바탕으로 지원자의 특성을 파악하고, 대학에 수학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다. 학교와 전공에 대한 관심과 열정을 가지고 있는지, 전공수업을 위한 기초학업능력이 있는지, 인성과 공동체의식을 가지고 있는지, 의사소통능력은 갖추고 있는지와 수험생 개인의 역량과 발전가능성은 있는지 등을 확인하는 것이다.

◆면접고사 대비방법

1. 기출문제 파악

면접에서 어떤 평가항목과 배점으로 평가하는지, 전년도에는 어떤 문제들이 출제되었는지 등을 충분히 파악할 수 있다. 지원 대학 홈페이지에 탑재된 기출문제와 모집요강 등을 통해 자세히 확인해 보도록 하자.

2. 제출서류 내용 숙지

1단계 서류심사에 사용된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 추천서 등의 내용도 꼼꼼히 숙지해야 한다. 면접에서는 서류에 기재된 내용을 토대로 주된 질문이 이뤄진다. 나의 고교생활이 기록된 학교생활기록부와 그를 토대로 내 손으로 직접 작성한 자기소개서의 내용이 완벽하게 숙지되어야 함은 기본이다. 중요하다고 생각되거나 의미가 있다고 생각되는 부분을 확인하고 그에 따른 예상 질문을 만들고 답변을 정리하여 숙지하도록 하자.

3. 시사이슈에 관심

시사적인 질문은 주로 지원자의 가치관을 알아보기 위해 주어지는 경우가 많다. 사회적 현안에 대한 자신의 입장과 더불어 고교생활 중 터득한 교과, 비교과적 지식을 덧붙여 깊이 있는 답변을 한다면 큰 점수를 얻을 것이다. 적어도 면접고사 한두 달 전후에 크게 이슈가 된 현안들을 정리해서 답변을 준비해 보도록 하자.

4. 전공관련 교과지식 파악과 응용능력 함양

제시문을 읽고 난 후 그에 대한 답변을 중심으로 진행되는 면접은 주로 전공관련 교과지식을 얼마만큼 이해했는지를 파악하는 것과 더불어 지원 모집단위를 수학하는데 필요한 기본 자질을 평가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5. 대학이 실시하고 있는 고교-대학 연계프로그램 파악

대부분의 대학에서 고교-대학 연계 프로그램들을 실시하고 있다. 지원 대학에만 개설된 독특한 프로그램들을 꼼꼼히 살펴보고 그 내용들을 답변에 적극 활용하도록 하자.

6. 충분한 정보수집으로 예상 질문 만들어라.

지원 대학의 전년도 기출문제뿐만 아니라 지원전형의 인재상 등의 정보도 파악해 두도록 한다. 지원할 전공에서는 무엇을 배우는지, 졸업 후 진로는 어떤지, 다른 대학의 동일 전공과 비교했을 때 지원 대학은 어떤 특장점이 있는지 등의 정보도 충분히 파악해야 한다.

이상의 방법들을 꼼꼼히 살펴보고 철저히 준비하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충분한 연습이다. 예상 질문과 답변 내용을 정리해 놓는 것은 물론이고, 실전과 같은 환경을 만들어 면접 시뮬레이션을 여러 번 해 보는 것이 좋다. 실제 면접장과 같은 환경에서 면접관을 앞에 두고 면접장 문을 열고 들어가서 자리에 앉는 것부터 마지막 인사하고 나오는 것까지의 모든 과정을 여러 번 반복해 보도록 한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뉴스
댓글
0 / 300
e스튜디오
많이 본 뉴스
뉴스발전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