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걸어다니는 길은 안전?"…땅꺼짐 등 방지 위해 노후 하수관 정밀조사

입력 2019-08-15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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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부)

정부가 도로 땅꺼짐 현상 등을 방지하기 위해 하수관 정밀조사에 나섰다.

환경부는 올해 말까지 20년이 지난 하수관 3103㎞를 정밀조사 한다고 15일 밝혔다. 총사업비 224억 원 중 올해 추가경정예산에서 확보한 73억 원을 우선 투입한다.

대상은 올해 초 실시한 지자체 수요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부산광역시 등 26개 지자체에 설치된 하수관 15만㎞ 중 20년이 지나 결함 발생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판단된 3103㎞다.

현재 환경당국이 파악하고 있는 20년 이상의 노후 하수관은 6만㎞로 전체 하수관의 40%를 차지한다.

하수관이 노후되면 결함이 생겨 상부의 토양이 결함부위를 통해 유실돼 땅 속에 동공(洞空)이 생기며, 그 위로 차량 통행 등으로 하중이 가해지면 땅 꺼짐(지반 침하)이 일어난다.

최근 5년간 지반침하 발생사례를 보면 '하수관 손상'(40.2%)이 가장 많았다. 이어 '상수관 손상'(18.7%)과 '굴착공사 부실'(5.3%) 등이 뒤를 이었다.

정밀조사는 하수관에 폐쇄회로(CC)TV장비를 투입한 후 지상에서 화면 모니터와 조작 장치를 이용해 하수관 내부를 이동하면서 영상을 촬영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촬영 영상은 환경부 매뉴얼에 따라 판독해 구조적·운영적 상태를 5등급으로 나누게 된다. 긴급보수가 필요하다고 확인되면 국고를 우선 지원해 결함 정도에 따라 교체 또는 보수할 예정이다.

강복규 환경부 생활하수과장은 "2023년까지 연차적으로 노후 하수관 4만㎞를 개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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