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국대학교 미래지식교육원, R&D 전문컨설턴트 과정 개설
입력 2019-06-18 14:51
높아지는 R&D 전문가 수요에 발맞춰 실무중심형 집중 단기교육 제공

미래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정부가 R&D 예산을 늘리고 있는 가운데, 정부의 기술개발 정책자금을 무상으로 지급받도록 돕는 R&D 전문가에 대한 기업들의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최근 중소벤처기업부 R&D 예산은 1조 원을 넘어서며 점차 증가하는 추세이고, 중소기업 역시 신제품이나 신서비스 개발에 많은 자금이 소요돼 정부의 R&D 지원사업에 대한 관심은 꾸준히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많은 중소기업이 R&D 사업계획 준비의 어려움으로 아예 신청을 포기하거나, 중소기업의 정부R&D 사업에 대한 진입 장벽이 높아 어려움을 겪으며 R&D 전문 컨설턴트에 대한 수요는 점차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시대상을 반영하여 건국대학교 미래지식교육원은 예비창업인 및 취업준비생을 대상으로 R&D 전문가 양성과정이 지난 3월 개설되어 2기 수강생을 모집하고 있다.

R&D 전문가 양성 필요성은 기술개발에 필요한 자금을 정부 등 지원기관으로부터 무상으로 지원받을 수 있도록 기업을 컨설팅 하는 일이다. 핵심전략은 기술개발 및 아이템 발굴, R&D 지원센터 정보 등의 평생 가능한 전문교육을 제공한다. 무엇보다 R&D 전문가로 몸값을 올릴 수 있도록 현직 R&D 전문인으로 구성된 강사진이 실무에 필요한 케이스 자문을 제공한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수강 대상 주 타깃은 창업, 중소기업, 컨설턴트 희망하는 분이다. R&D에 관심있는 예비 컨설턴트, 평생직업을 찾고 있는 퇴직자, 초기창업기업, 예비창업인, 연구소 개설 준비 중인 기업인 등이다. 과정을 수료한 이는 기업 내에서 정부 R&D 사업 추진 시 자문 역할을 담당할 수 있으며, 창업을 계획하는 중이라면 외부 도움 없이 자체적으로 R&D사업 정부무상자금조달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R&D 전문컨설턴트로 활동할 수도 있으며, 교육원에서는 수료생이 연구소에서 연구원으로 일할 수 있도록 채용 지원할 예정이다.

교육은 6월 27일부터 8월 5일까지 진행되며, 교육 신청은 건국대학교 미래지식교육원 홈페이지 내 전문교육과정 페이지에서 가능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