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대 소비재, 수출 동력으로 키운다…2022년 350억 달러 수출 목표

입력 2019-06-12 1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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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마케팅 지원 강화…R&D 투자ㆍ수출거점 구축으로 프리미엄 제품 육성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2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경제활력대책회의을 주재하고 있다. 2019.06.12. (뉴시스)
정부가 화장품과 농수산식품, 패션·의류, 생활·유아용품, 의약품 등 5대 소비재를 새로운 수출 동력으로 육성한다. 무역금융과 마케팅, 연구·개발(R&D) 등에서 지원을 확충해 2022년까지 수출액을 26% 끌어올린다는 구상이다.

정부는 12일 정부세종청사에서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제17차 경제활력대책회의'를 열고 '소비재 수출 활성화 방안'을 발표했다. 반도체, 석유화학 등 중간재 중심의 주력품목 수출이 최근 부진한 모습을 보이면서 새로운 수출 동력이 필요하다는 판단에서다.

정부는 소비재 산업의 수출 잠재력에 주목했다. 2014~2018년 13대 주력품목(반도체, 일반기계, 자동차, 선박, 석유화학, 무선통신기기, 석유 제품, 철강, 평판디스플레이, 자동차부품, 섬유류, 가전, 컴퓨터) 수출액은 12.5% 늘었지만, 5대 소비재 수출액은 38.5% 급증했다. 여기에 기업-소비자 거래(B2C) 거래가 많은 소비재 산업은 기업 간 거래(B2B)가 많은 중간재, 자본재와 비교해 전자 상거래를 활용하기도 쉽다.

정부는 소비재 수출 활성화를 위해 △무역금융·수출 마케팅 지원 확대 △프리미엄 제품 육성 △수출 지원 기반 확충 등 세 가지 방향을 제시했다.

금융 분야에서는 소비재 대상 무역보험 지원 규모를 지난해 4조8000억 원에서 올해 8조 원으로 늘어난다. 중소기업을 위한 수출보험 할인율 역시 25%에서 35%로 상향된다. 기업들이 적극적으로 수출에 나설 수 있도록 뒷받침하기 위해서다.

정부는 마케팅 분야에서도 안정적인 판로 확보를 위해 프랑스 라파예트백화점, 영국 해로드백화점 등 프리미엄 유통망 진입을 지원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효과적인 기업 홍보를 위해 2022년까지 1만 개 이상 기업이 참여하는 대형 소비재 전시회도 육성한다.

소비재의 부가가치 확대를 위한 프리미엄화(化)도 추진된다. 정부는 이를 위해 내년 매출이 1000억 원 넘는 중견 소비재 브랜드를 'K-프리미엄 브랜드'로 지정하고 지원을 집중할 계획이다. 또 수출 역량 강화를 위해 동대문, 성수동 등 관광 자원과 연계된 도심에 제조·수출 거점을 조성하고 R&D 예산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이번 대책에서 정부는 소비재 기업의 수출 애로 해소를 위한 지원 체계도 정비하기로 했다. 특히 한국무역협회에 설치되는 '해외인증 지원 데스크'를 중심으로 수출 기업이 외국 비관세 장벽을 넘을 수 있도록 뒷받침한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최근 어려운 수출여건 속에서도 5대 유망 소비재는 견조한 성장세를 기록하며, 고무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며 “소비재가 수출의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자리 잡고, 우리 소비재 기업들도 주력산업에 못지 않는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범부처적 지원역량을 집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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