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대 젊은 층 시력교정, 라섹에서 스마일라식으로 세대교체되나
입력 2019-02-17 09:00

최근 안과 병원에 방문한 20대 대학생, 직장인들은 '스마일라식'이 가능한지 여부를 묻는 경우가 많다. 실제로 몇 년 사이 스마일라식에 대한 수요가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기존 시력교정술인 라식과 라섹보다 개선된 안전성과 회복 속도 때문이다.

보편적으로 알려진 시력교정술 라섹은 각막 상피조직을 제거한 후 상피 조직이 재생되면서 시력이 좋아지는 원리인데 상처가 아무는 데에는 3~4일, 시력을 회복하는데 1~2개월이라는 긴 시간이 걸리고 통증이 동반된다는 단점이 있다. 이런 라섹의 단점을 보완한 것이 라식이다. 라식은 각막 절편을 만들어 시력을 교정하는 수술로, 라섹보다 빠르게 시력을 회복하고 통증이 발생하지 않는 장점이 있지만, 24mm 절개 과정에서 각막 손상도가 높아 안구건조증이나 원추각막증 발생 확률이 높다.

이에 라식 라섹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3세대 시력교정술에 대한 고민에서 시작된 수술이 바로 ‘스마일라식’이다. 스마일라식은 레이저가 각막 표면을 투과해 근시를 분리하고 약 2mm의 각막 최소 절개로 분리된 근시를 빼낸다. 따라서 각막 손상을 최소화하고, 기존 라식과 라섹 수술에서는 불가능했던 통증 없이 다음날 일상으로의 복귀가 가능해졌다.

3세대 시력교정술 스마일라식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사람마다 안구 조건이 다르듯이, 각 개인의 안구 조건에 맞춰 스마일라식 수술을 설계하는 ‘커스터마이징 스마일라식(맞춤형 스마일라식)’이 권장된다. 무조건 레이저 강도를 약하게 하거나 강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환자의 각막에 강성도에 맞게 레이저 강도를 조절하고, 개인마다 다른 근시 분리 위치를 찾아 수술할 때 안구건조증 등을 예방하고 안전한 스마일라식을 받을 수 있다.

스마일라식의 안전성을 한 단계 높인 ‘커스터마이징 스마일라식’은 구형진 눈에미소안과 원장 주도하에 수술 4만 건의 데이터에 기반해 개발된 수술법이다. 구 원장은 ▲스마일라식 수술 결과 ▲수술 횟수 ▲세계 스마일라식 수술 발전의 끼친 영향력 등에 대한 다각적 평가를 통해 전 세계 단 한 명인 ‘스마일라식 세계적 권위자(SMILE Global Luminary)’로 선정된 바 있다.

구형진 원장은 “스마일라식을 받기 위해서는 주변 지인들의 후기나 수술 비용들을 알아보는 것도 필요하지만, 스마일라식이 라식라섹보다 고도의 기술을 요하는 만큼 수술할 병원과 의료진의 수술 경험과 수술 성과 등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