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가, 밸런타인데이 ‘초콜릿 전쟁’ 시작됐다

입력 2019-01-30 10: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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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GF리테일)

밸런타인데이(2월 14일)가 2주 앞으로 다가오면서 초콜릿 전쟁이 시작됐다. 유통업계는 밸런타인데이가 연인을 넘어 가족과 친구, 직장동료와 마음을 나누는 기념일로 자리 잡은 만큼 관련 매출이 크게 늘어날 것을 예상하고 시장 선점을 위해 대대적인 판촉에 들어갔다. 특히 올해 밸런타인데이는 설 연휴가 직전에 끼여 있는 만큼 유통업계의 행보도 빨라졌다.

30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이날부터 GS25와 CU(씨유), 세븐일레븐, 이마트24, 미니스톱 등 편의점 5사는 내달 14일까지 동시에 밸런타인데이 행사를 연다. 이처럼 밸런타인데이를 2주나 앞두고 유통가의 마케팅이 치열해진 이유는 최근 들어 관련 상품 수요가 치솟고 있기 때문이다.

GS25에 따르면 밸런타인데이 관련 매출은 전년 대비 2017년 26.4%, 2018년 27.8% 각각 신장한 것으로 분석됐다. 매출 구성비를 살펴 보면, 초콜릿과 세트 상품의 구성비는 2017년 94.1%에서 2018년 87.9%로 줄었고, 초코릿 쿠키류 등의 구성비는 동기간 각각 5.9%에서 12.1%로 늘어났다.

(GS25)

이에 따라 편의점들은 차별화된 마케팅으로 고객몰이에 나선다. GS25는 이번 밸런타인데이에 매년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프리미엄 초콜릿 라인을 강화하고, 뉴트로 콘셉트의 초콜릿 상품을 다수 선보인다. 이번에 선보이는 프리미엄 초콜릿 상품은 기라델리 2종, 메이지의 더초콜릿(이하 더초콜릿) 3종이다. 기라델리는 세계 3대 초콜릿 중 하나로 꼽히는 제품이다.

뉴트로 콘셉트의 이색 초콜릿 상품인 ‘이달의병재’ 2종도 선보인다. ‘이달의병재’는 유병재를 모델로 해 90년대 아이돌 잡지의 표지 콘셉트를 살린 상품이다. 또한 밸런타인데이 시즌에 쿠키류 상품의 매출 구성비가 늘어나는 트렌드를 분석해 유어스말랑카우볼 등을 비롯한 인기 쿠키류 상품 18종에 대해서도 1+1 증정 행사를 실시한다.

CU(씨유)는 합리적인 가격에 초콜릿처럼 달콤한 ‘갬성(갬성: 감성적이고 감각적인 컨셉트를 지칭하는 SNS세대의 새로운 문화 코드)’을 담은 초콜릿으로 밸런타인데이 공략에 나선다. ‘롯데 가나 의리팩(4200원)’에는 ‘도레미파솔로시죠?’, ‘페레로로쉐 3구 세트(5400원)’에는 ‘딸랑딸랑 샤바샤바’, ‘페레로로쉐 세트(6000원)’에는 ‘2019년 꽃길만 걷자’ 등 친구나 동료에게 전하는 재치 있는 메시지를 부착하고, 인기 초콜릿들을 5000원 안팎의 부담 없는 가격으로 구성한 식이다.

세븐일레븐도 150여 종의 다양한 초콜릿 상품들을 선보이고 본격적인 행사 맞이에 나선다. 황금돼지해를 맞아 재물과 복을 상징하는 황금돼지 콘셉트를 활용한 이색 상품이 특징이다. 막대사탕이 들어있는 ‘캔디 담긴 돼지저금통(1만3000원)’과 달달한 머랭쿠키가 담겨있는 ‘이건머랭황금돼지(8000원)’, 동전모양의 초콜릿으로 구성된 ‘피그코인기프트(1만3000원)’ 등 황금돼지 저금통과 발렌타인데이 인기 상품들을 담은 패키지 상품을 판매한다.

(세븐일레븐)

이마트24는 17일까지 단품을 중심으로 실속을 강조한 밸런타인데이 행사를 전개한다. 내달 1일부터 14일까지 초콜릿 등 45품목을 BC 카드로 3개 이상 구매 시 30%를 할인해준다. 고객 혜택을 늘리기 위해 45품목 중 30품목을 2+1 상품으로 구성했다. BC카드 페이북 앱으로 결제하면 50%까지 할인 가능하다. 회사 관계자는 “밸런타인데이 행사 기간 중에 설연휴가 끼어 있어 가족단위의 단품 구매가 전년대비 활발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온라인 및 까페 등의 밸런타인데이 열기가 뜨겁다. G마켓은 전날부터 페레로로쉐, 티롤 등 인기 브랜드 기획 상품 최대 40% 할인 판매하고 있다. 또 매일 2종의 원데이 특가 상품을 선보인다. 이날(30일)에는 ‘로아커 더 베스트 600g’과 ‘밀카 냅스 112g 2+1’을 최대 37% 특가 판매한다. 또 투썸플레이스는 밸런타인데이 제품 30여 종 출시했다. 밸런타인데이를 맞아 ‘당신과 나(You & Me)’를 주제로 시즌 제품 30여 종을 선보인다. 이번 밸런타인 제품은 딸기와 민트 초콜릿 두 가지 재료를 활용해 색상과 맛이 대비되는 케이크와 마카롱을 선보인 것이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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