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H, 공동주택 관리를 위한 업무 매뉴얼 발간
입력 2019-01-23 09:44

한국토지주택공사(LH) 중앙공동주택관리지원센터는 공동주택관리 현장의 효율적인 업무수행과 입주자의 주택관리에 대한 이해도 증진을 위해 국내 최초로 ‘공동주택관리 업무 매뉴얼’을 발간했다고 23일 밝혔다. 이 매뉴얼은 국토교통부가 LH 중앙공동주택관리지원센터에 위탁해 발간한 것이다.

이번 매뉴얼은 산재돼 있는 공동주택관리 관련 법령 및 기준과 그간 발간된 주택관리 관련 각종 가이드라인, 매뉴얼 등을 토대로 분야별로 정리했다.

매뉴얼은 공동주택 관리방법, 입주자대표회의 운영, 관리규약, 관리비 및 회계운영, 주택관리업자 및 사업자 선정, 장기수선계획, 관리주체의 의무 등 총 11장으로 구성돼 있다. 현장에서 누구나 쉽게 실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각 장마다 주요 판례와 유권해석 사례를 첨부했다.

LH는 향후 법률 개정사항과 현장의견 등을 반영한 개정판을 지속적으로 발간해 공동주택관리업무 표준 매뉴얼로 정착시킬 계획이다.

매뉴얼은 전국 지자체 공동주택관리 담당자에게 배포하고, 중앙공동주택관리지원센터 홈페이지 자료실에 게시해 전국의 주택관리업무 종사자는 물론, 입주민 등 관심있는 자는 누구나 무료로 다운로드받을 수 있다.

조인수 LH 중앙공동주택관리센터장은 “이번 매뉴얼 발간으로 공동주택관리 업무 수행의 효율성과 투명성이 제고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입주민, 동별대표자 등 눈높이에 맞춘 다양한 지원서비스를 제공해 공동주택관리 선진화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