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투데이 말투데이] 음수사원(飮水思源)/소녀효과(Girl Effect)
입력 2019-01-04 05:00
조성권 국민대 객원교수

☆ 아이작 뉴턴 명언

“내가 멀리 볼 수 있었던 것은 거인의 어깨 위에 있었기 때문이다.”

인류 역사상 가장 위대한 영국의 과학자, 철학자, 물리학자, 천문학자, 수학자.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제임스 맥스웰과 함께 물리학의 3대 거장으로 추앙받는다. “물리학의 1/3(고전역학)은 뉴턴이, 1/3(전자기학, 통계물리)은 맥스웰이, 1/3(양자역학과 상대성이론)은 아인슈타인이 완성했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다.

평생 동정(童貞)이었던 그가 국회의원 시절, 투표에는 빠짐없이 참가했음에도 불구하고 속기록에는 딱 한 줄만 남아 있다. “거, 바람 들어오니 창문 좀 닫아주시오.”

☆ 고사성어 / 음수사원(飮水思源)

물을 마실 때 수원(水源)을 생각한다는 뜻으로, 근본을 잊지 않음을 일컫는 말이다. 중국 남북조시대 양(梁)나라의 유신(庾信)이 쓴 징조곡(徵調曲) 중 “열매를 딸 때는 그 나무를 생각하고(落其實者 思其樹), 물을 마실 때는 그 근원을 생각한다(飮其流者 懷其源)” 구절을 줄인 ‘낙실사수 음수사원(落實思樹 飮水思源)’에서 나왔다.

☆ 시사상식 / 소녀효과(Girl Effect)

정규 교육을 받은 소녀가 성장해서 돈을 벌면 90%를 가족에게 투자할 것이므로 소녀 교육에 적극적으로 나서면 나중에 큰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데서 나왔다. 2009년 다보스포럼(세계경제포럼) 공식 의제에 빈민국에 사는 소녀들에 대한 교육의 중요성을 처음으로 포함시키면서 나온 용어다.

☆ 속담 / 똑똑한 머리보다 얼떨떨한 문서가 낫다.

아무리 기억력이 좋아도 적어두는 것만 못하다는 뜻이다.

☆ 유머 / 미인을 얻는 비법

초등학생 아들이 아빠에게 같은 반 여자 아이를 좋아하는데 어떡하냐고 고민을 털어놨다. “이쁜가 보구나. 좋아한다고 말해라. 용기 있는 남자만이 미인을 얻는 법이란다.”

아들의 대꾸. “그럼 아빠는 엄마랑 결혼할 때 용기가 없었나 봐요.”

채집/정리:조성권 국민대 경영대학원 객원교수, 멋있는삶연구소장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