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헌號, 노동이사제 이어 'KPI 개편'까지… 親노조 성향 본격화 움직임

입력 2018-07-17 1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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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개혁 진보학자로 꼽혀온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근로자 추천 이사제(노동이사제)'에 이어 묵혀뒀던 '핵심성과지표(KPI) 개편'까지 꺼내 들었다. 최근 금감원은 윤 원장 취임 이후 처음으로 은행 노조와 만나 KPI 개편 방향에 대해 서로의 입장을 확인했다. KPI(Key Performance Indicator)는 은행 직원들의 성과를 평가하기 위한 유일한 핵심지표로 직원들의 인사고과 등 성과평가의 기초 자료로 쓰인다. 통상 매년 초 KPI를 기초로 지점과 본부급에 성과급을 지급한다.

17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감원 은행감독국과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측은 5일 서울 여의도 본원에서 KPI 개편 필요성을 놓고 의견을 공유했다. 양측은 지난해부터 수차례 의견을 교환했으나, 연이은 금감원 수장 교체와 조직 개편으로 속도를 내지 못했다.

KPI는 그동안 고객 이익보다는 은행 단기 영업 실적을 올리는 데 치중돼 있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노조 측은 이날 KPI가 성과 경쟁을 부추겨 금융 공공성을 약화하고, 소비자에게 피해를 주고 있다는 점을 피력한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해 7월 시중은행 14개를 상대로 한 KPI 실태 조사 결과를 담은 보고서도 공유했다.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은행원 10명 중 9명은 고객 이익보다 실적에 도움 되는 상품을 판매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금감원 측은 이에 대해 “경쟁을 피할 수는 없고, 은행 측을 설득하기 쉽지 않다”며 신중한 입장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노조 측은 또 공항과 시금고 등 특수점포 유치전에 대한 우려도 표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은행들이 서울과 인천시금고 등 입찰 경쟁에 뛰어들고 있지만 과도한 기부금 등으로 정작 손익을 보기는 어렵다는 것이다. 지나친 경쟁의 폐해는 은행 직원들과 소비자에게 전가된다는 주장이다.

금융당국은 KPI 평가체계 개편을 추진해왔다. 계량적 실적 지표뿐만 아니라 고객 만족도와 건전성 등 장기성과 지표를 포함해야 한다는 판단에서다. 금융연구원은 KPI 평가 방식을 상대평가에서 절대평가로 바꾸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금감원 고위 관계자는 "KPI 개편은 금감원 하반기 과제 가운데 하나"라며 "다만 은행의 자율적인 부분이기 일반적인 규제가 아닌 전국은행연합회 등 업계와 상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아직 방향성을 잡지는 않았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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