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 그룹 남북경협… 조선·제철·정유는 ‘신중’

입력 2018-07-02 09: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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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대 그룹 소속 건설사들과 달리 북한시장 진출에 대한 조선·제철·정유사들의 행보는 비교적 잠잠하다.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현대제철 등 조선업, 제철업은 남북경협 관련 대표적인 산업 중 하나다. 남북 교역량이 증가하면 조선사들의 수주량이 증가할 수 있고, SOC 건설 과정에서 철강 수요가 상승할 수 있기 때문이다. 남북경협과의 연관성에도 불구하고 조선, 제철 관련 기업 중에서 구체적인 TF를 구성한 곳은 아직 없다.

GS칼텍스, 현대오일뱅크, SK이노베이션 등 정유사는 조선·제철에 비해 대북사업 관련 경험이 풍부한 편이다. GS칼텍스는 2007년 2만1000톤 규모의 증유를 북한에 공급하기도 했다. 그런데도 현재 남북경협과 관련해 관심만 보일 뿐, TF는 아직 구성하지 않았다.

정유업계 관계자는 “현재 유엔이 북한에 연간 공급하는 원유를 50만 배럴로 한정한 상황”이라며 “이런 부분이 해결돼야 남북 경협 논의가 본격적으로 이뤄질 수 있다”고 말했다.

화학분야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는 한화그룹은 ㈜한화를 통해 북한시장 진출 전략을 마련하고 있다. ㈜한화는 지난달 19일 대북사업TF를 구성했다고 발표했다. 인프라를 구축하는 과정에서 산업용 화약이 필요한 상황이 한화에겐 기회로 작용한다는 것이다. 북한은 연간 약 10만 톤의 산업용 화약 제조 시설을 보유하고 있지만, 실제 사용량은 약 3만 톤 내외 수준으로 추정된다. 한화 관계자는 “여러 분석을 해 본 결과 북한 시장의 잠재성이 높은 것은 사실”이라며 “기업은 미래를 바라볼 필요성이 있는 만큼, 미리 준비하고 있다”고 했다.

한편, 대북사업 경험이 풍부한 현대그룹은 현정은 회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현대그룹 남북경협사업 TF’를 본격 가동하고 있다. TF는 금강산·개성관광 재개, 개성공단 재가동 등 기존사업 분야별 준비사항을 점검하고 있다. 또 예상 이슈를 파악 및 이후 전개될 다양한 남북경협사업을 검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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