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김수현의 fun한 골프레슨]오른쪽 무릎을 견고하게 버티면 리버스 피봇 방지
입력 2017-10-13 14:47

▲올바른 체중이동은 백스윙 때는 오른쪽 앞발, 다운스윙 때는 왼발 뒤꿈치 쪽으로 X자 형태로 체중이 움직이게 된다. 사진 왼쪽처럼 백스윙 동작 때 멈춘 상태에서 오른쪽 무릎이 펴지지 않았는지 확인 후 자동차 액셀러레이터를 밟는 느낌이 나도록 반복한다.

스윙이 튼튼하지 못하고 흔들리고 무너지는 골퍼의 스윙을 보면 백스윙 때 오른쪽 무릎이 버텨 주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른쪽이 무너지면 무릎이 펴지며 백스윙 때 중심이 무너지게 됩니다. 역(逆)피봇(리버스 피봇)의 스윙이 되죠. 피봇(pivot)은 회전하는 물체의 균형을 잡아 주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리버스 피봇은 백스윙 시 우측으로 이동했던 체중이 백스윙의 톱에서 다시 왼쪽으로 치우치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이는 체중이동이 되지 않고 더프 샷(뒤땅)을 할 확률이 높게 됩니다. 또한, 상체가 지나치게 높아지죠. 상체가 높아지면 오른발로 버티지 못하고 백스윙 톱에서 강력한 힘을 모으지 못해 비거리가 줄어듭니다.

무릎의 높이를 변하지 않게 버티는 것이 스윙을 단단하게 해주는 포인트가 될 수 있습니다. 백스윙 때 힘이 모아지지 않거나, 팔이 들리는 스윙을 하는 골퍼는 오른쪽 무릎이 지나치게 펴져 있지 않은지 체크해 보도록 합니다.

제대로 된 체중이동과 백스윙 톱동작을 할 때에 오른발로 강하게 지면을 밟는 느낌이 들어야 합니다. 그렇지 못한 경우엔 오른발이 들리거나 백스윙 때에도 왼발만 지탱하고 있는 느낌이 들기 때문이죠.

올바른 체중이동은 백스윙 때는 오른쪽 발 앞쪽, 다운스윙 때는 왼발 뒤꿈치 쪽으로 ‘X’ 자 형태로 체중이 움직이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백스윙 때는 오른쪽 발 앞쪽, 그리고 다운스윙 때에는 왼발 뒤꿈치에 힘이 실리도록 하는 것입니다.

백스윙 동작 때 멈춘 상태에서 오른쪽 무릎이 펴지지 않았는지 파악 후 오른쪽 허벅지 앞쪽에 힘이 실리도록 동작을 만들어 보도록 합니다. 오른발은 자동차 액셀러레이트를 밟는 느낌이 들도록 합니다. 액셀러레이트를 밟을 때 발의 앞쪽을 누르는 것과 같은 느낌입니다.

백스윙 톱 자세에서 오른발 앞쪽을 액셀 밟는 기분으로 눌러 주면 자연스레 허벅지 쪽에 힘이 실리며 무릎이 펴지지 않고 버티는 자세가 됩니다. 자세를 정지한 후에 여러 번 앞발에 힘을 주었다 뺐다 반복하면 어떻게 힘이 들어가며 버텨지는 것인지 확실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몸을 오른쪽으로 밀지 않도록 해야 하는 것입니다. 허벅지 앞쪽에 힘이 실릴 수 있게 하려다가 아예 몸을 오른쪽으로 밀어 버리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죠. 옆으로 밀리지 않도록 주의하며 연습해 보도록 합니다. 네이버 1분 골프래슨, 한국여자프로골프협회(KLPGA) 회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