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간 안내] ‘양극화와 갈등, 그리고 행복’, 의식 수준 선진화 이뤄내야
입력 2017-04-21 10:28

◇양극화와 갈등, 그리고 행복/ 이철환/ 다락방/ 1만5000원

“지금 대한민국은 혼돈과 불안의 격랑 속에서 길을 잃고 헤매고 있다. 자리가 부족한 가운데 가계 빚은 사상 최대 수준이며, 서민들은 높은 주거비와 교육비 문제에 시달리고 있다. 생활고와 외로움을 이기지 못해 노인자살률은 세계 최고다.”

‘양극화와 갈등, 그리고 행복’의 저자인 이철환 전 한국거래소 시장감시위원장은 우리 사회가 안고 있는 가장 큰 병폐인 갈등과 양극화 현상에 대한 문제를 제기하고 이를 치유하기 위한 정책적 대안들을 제시한다.

저자는 책에서 “이 갈등과 양극화 현상은 우리 사회의 통합과 소통을 가로막고 경제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저해한다. 자칫하면 전체 사회시스템의 붕괴마저 부를 수 있다”고 지적한다.

이를 위한 대안으로 그는 경제 발전의 과실이 모든 사람들에게 고르게 돌아가고, 또 미래에 대한 기대와 함께 인간의 가치와 삶의 질 제고가 가능한 경제를 추구해야 한다고 설명한다. 무엇보다 중요한 해결책으로 저자는 ‘의식 수준 선진화’를 들었다.

그는 “자칫하면 무관심과 냉담, 비정함으로 얼룩진 사회로 치달을 수 있다”며 “이를 방지하려면 소통과 나눔, 상생과 협력이라는 새로운 시대정신을 사회 전반에 확산시켜야 한다”고 강조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