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산업 10년내 핵심기술 자립화…5년간 1조8000억 투자

입력 2017-04-19 06:23수정 2017-04-19 1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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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까지 항공 수출 150억 달러 달성 목표

선진국과 기술 격차가 큰 국내 항공 산업의 핵심기술 자립화를 위해 민관 합동으로 향후 5년간 1조8000억 원이 투입된다.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19일 서울 더플라자호텔에서 ‘항공산업 발전 간담회’를 열고 이런 내용의 ‘4차 산업혁명시대 항공산업 발전 전략’을 발표했다.

산업부는 항공강국 진입을 위해 △엔진, 항공전자(항전), 경량 신소재 등 미래 핵심기술 확보 △글로벌 시장진출 확대ㆍ신시장 창출 △국내 역량 총결집 생태계 조성 등 3대 정책방향을 제시했다.

현재 완제기의 경우 군수 중심의 개발로 민수 개발 경험은 부족한 실정이다. 초음속 훈련기, 헬기 등 군수 개발경험 보유하고 있지만 핵심 부품은 해외에 의존하고 있다.

드론의 경우에도 중대형 드론을 중심으로 세계 7위 기술 경쟁력을 보유했으나, 상업화를 위한 핵심기술은 다소 부족한 실정이다.

지난해 국내 항공 생산은 51억 달러, 수출은 25억 달러로 세계시장 점유율 0.8%를 차지하고 있다.

계획에 따르면 정부는 향후 10년 이내에 엔진ㆍ항전 등 항공 핵심기술의 자립화를 목표로 향후 5년간 민관합동 1조8000억 원을 투자한다.

구체적으로 2025년까지 엔진기술을 자립화하고, 항전, 경량 신소재 개발을 추진하는 한편, 개인용 비행체(PAV) 기술도 선제적으로 개발해 2022년까지 시제기를 출시하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군수 분야에서 축적된 기술과 개발 경험을 토대로 군과 연계한 엔진개발 대형 국책과제 신규 추진을 검토 중이다.

또한, 글로벌 시장진출을 위해 필수적인 3대 핵심 분야(센서계통, 비행제어계통, 항법계통)를 집중 개발하기로 했다.

새롭게 대두되는 드론ㆍPAV, 서비스 등 신시장에서 경쟁에 뒤지지 않도록 3년간 2000억 수준으로 공공수요를 확대하고, 선제적인 규제개혁을 통해 민수시장을 키워 나간다.

드론의 경우 안전 확보 등을 조건으로 가시거리 밖, 야간비행 등을 허용할 수 있도록 특별 운항 허가제를 도입하는 등 규제완화도 추진한다.

정부는 유럽ㆍ미주지역을 대상으로 대형수주를 위해 글로벌 파트너링(GP) 사업을 중점 추진하고, 글로벌 OEM과의 신규 민항기 공동개발(RSP) 참여 역량도 강화키로 했다.

아울러 다양한 비즈니스가 창출될 수 있도록 융합 생태계를 조성한다.

이업종간 합종연횡, 서비스 모델 발굴, 규제개선을 위해 항공, 드론 융합 얼라이언스를 발족하고, 항공 특화산업단지 등을 중심으로 스마트 공장 확산, 현장 중심 인력양성, 표면처리 설비 등 중소기업의 경쟁력 향상도 지원할 계획이다.

항공 전문 중소ㆍ중견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 2019년까지 총 700명 규모로 현장 중심형 교육을 지원하고, 선제적 설비 투자가 어려운 중소기업 지원을 위해 ‘항공산업 보증펀드(가칭)’ 조성을 추진키로 했다.

이를 통해 정부는 현재 51억 달러 수준인 시장 규모를 2025년까지 4배 이상 끌어올리고, 수출은 150억 달러를 달성해 항공 강국으로 발돋움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주형환 장관은 “항공산업은 한 국가의 기술 수준과 산업 역량을 대변해 주는 종합시스템 산업으로, 양질의 일자리 창출 효과가 큰 선진국형 고부가가치 산업”이라며 “항공기는 모빌리티(mobility)의 중요한 플랫폼으로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자율주행차, 스마트 선박 등과 연계해 놓쳐서는 안될 산업이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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