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간 안내] ‘은퇴 후에도 나는 더 일하고 싶다’, 은퇴를 성공적으로 맞이하라!
입력 2017-04-07 10:32

◇은퇴 후에도 나는 더 일하고 싶다/ 최재식/ 디자인크레파스/ 1만2000원

“과연 어떻게 해야 노년을 풍성하고 행복하게 살 수 있을까? 인생의 전환점인 은퇴를 성공적으로 맞이하자.”

저자 최재식의 ‘은퇴 후에도 나는 더 일하고 싶다’는 현직에서 물러나 두 번째 인생을 준비하는 사람들을 위한 ‘은퇴 변화관리’ 안내서다. 은퇴 변화관리란 은퇴와 함께 나락으로 떨어지는 것을 예방하고, 성장과 차별화된 가치를 제시하는 것을 말한다.

공무원연금공단 이사장으로 재직하고 있는 저자는 현장에서 익힌 풍부한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노후를 현명하게 맞이하는 방법을 쉽게 설명한다.

저자가 이 책에서 제시하는 것은 노년을 이렇게 살아야 한다거나 노후자금을 이렇게 마련해야 한다는 등의 이야기가 아니다. 기업이 경영혁신을 잘 하려면 혁신하는 방법을 배워야 하듯이, 노년을 성공적으로 준비하려면 은퇴를 위한 접근 방법부터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

저자는 △내일이라고 생각하는 순간 이미 늦다 △꿈꾸고 가꿔야 할 내일은 충분하다 △남다른 은퇴 후를 위한 자기관리 △꿈을 가꾸는 동안 늘 청춘이다 등 변화관리 4단계를 따라 준비한다면 성공적인 인생 2막을 열 수 있다고 강조한다.

“‘준비된 노년’은 축복일 수 있지만 ‘준비되지 않은 노년’은 재앙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