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사이다] 취준생에 정장부터 구두까지 완벽 지원 '취업 날개 서비스' 아시나요?
입력 2019-02-28 17:24
[이투데이 이재영 기자]

‘정책사이다’ 코너는 정부 및 지자체 지원 정책을 사이다처럼 시원하게 소개해주는 코너입니다. 정부와 지자체는 매년 다양한 국민 지원 혜택을 내놓고 있지만, 생각보다 널리 알려지지 않아 혜택을 받지 못하는 경우도 종종 있는 게 사실입니다. 이에 ‘정책사이다’ 코너에서는 정부와 각 지자체의 지원 정책사업을 상세히 소개, 필요한 사람들에게 고루 혜택이 갈 수 있도록 돕고자 합니다.

A = “일주일 뒤에 면접이 있는데 정장도 아직 못 맞췄는데 어쩌지? 돈도 없는데.”

B = “면접이 코 앞인데 아직 아무런 준비도 안 한 거야? 정장 한 벌, 구두 한 켤레는 취업 앞두고 미리 준비해야지.”

A = “나도 미리미리 준비하려고 했지. 아르바이트에 학원에 시간이 없었다니깐. 게다가 정장에 구두는 왜 이렇게 비싼 거야? 그냥 티셔츠에 청바지 입고 면접 갔다간 바로 탈락이겠지?”

B = “그래도 정장 차림은 갖춰야 예의지. 네가 회사 임원이라면 티셔츠에 청바지 입고 온 사람을 직원으로 채용하겠어?”

A = “또 모르지. 독특하다고 뽑아줄지. 그보다 나 진짜 어쩌지?”

B = “내가 알아보니 서울시에서 취업준비생을 대상으로 정장이랑 넥타이, 구두에 벨트까지 무료로 빌려주는 서비스를 한다고 하더라. 서울시 거주 청년이라면 1인당 연 10회까지 이용할 수 있다고 하니 한 번 알아봐.”

(게티이미지)

A = “진짜 그런 게 있다고? 왜 난 처음 듣지? 어떻게 신청하면 되는데?”

B = “서울일자리포털 사이트에 회원가입을 하고 운영기관 홈페이지에서 이름, 휴대전화, 성별, 주소, 방문시간, 대여목적 등 기본정보를 입력한 후 면접 사실 확인자료를 업로드하면 된대.”

A =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되는 거구나. 편리한데?”

B = “예약이 완료되면 휴대전화로 예약확인 문자가 오는데, 예약시간에 맞춰 운영기관을 방문해서 정장을 수령하면 돼. 대여 기간은 3박 4일이래. 다시 운영기관을 방문하거나 택배로 반납해도 된다고 하니 편리하더라고.”

A = “덕분에 살았다. 집에 가서 신청하고 마음 편하게 면접 준비나 하면 될 것 같다. 정말 고마워.”

(출처=서울시 홈페이지)

◇서울시 ‘취업 날개 서비스’만 알면 면접 정장 준비 끝!

서울시는 청년들의 구직비용을 절감하기 위한 면접 정장 무료대여 서비스인 ‘취업 날개 서비스’를 1년에 최대 10회까지 지원합니다.

취업 날개 서비스는 2016년 시작된 이후 청년들의 많은 호응을 받고 있는데요. 지난해 말까지 5만6913명의 청년 구직자가 이용했으며 만족도 조사 결과 97%가 만족한다고 답했습니다.

특히 서울시는 작년까지 정장 대여지점이 3곳에 불과했으나 올해부턴 5곳으로 지점도 늘렸습니다.

취업 날개 서비스는 고교졸업 예정자~만 34세 이하 주민등록지가 서울인 청년과 서울 소재 학교 재학생 또는 졸업생으로 서울에 거소를 둔 청년 구직자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구직자 맞춤, 넥타이·구두 등 면접 아이템을 종합적으로 대여할 수 있으며 간편 연장 또는 반납 형태로 운영됩니다.

대여를 원하는 청년은 서울일자리포털에서 방문날짜와 시간을 예약하고, 정해진 시간에 맞춰 정장 대여업체를 방문하면 됩니다. 예약한 일시에 대여업체를 방문하면 신체지수 측정 후 대여전문가가 청년 구직자의 취업목적과 체형에 어울리는 정장을 골라 대여해줍니다.

면접 정장 대여업체로는 마이스윗인터뷰(신촌·사당), 열린옷장(건대), 체인지레이디(왕십리·강남) 등 총 5곳이 있습니다.

(출처=마이스윗인터뷰 홈페이지)

◇인천·김포시 청년 구직자도 정장 무료 서비스 어때요?

서울시에서 ‘취업 날개 서비스’를 진행한다면 인천시와 김포시에서도 각각 ‘청년 코디 서비스’, ‘내일 옷장 서비스’라는 이름으로 면접 정장 무료대여 서비스 혜택을 제공한다.

인천시 ‘청년 코디 서비스’의 경우 인천시 거주 만 18~34세 청년 구직자라면 혜택을 볼 수 있으며, 1년에 3회까지 이용할 수 있다. 1석 5조 인천 청년사랑 프로젝트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으며, 신청 후 신분증 또는 주민등록증, 초본을 필히 지참해야 한다.

대여 업체는 클래시테일러샵, 세이너스타, 체인지레이디, 마이스윗인터뷰, 야베스컬렉션 등 5곳이다.

김포시 ‘내일 옷장 서비스‘는 김포시에서 거주하는 만 19~34세 청년 구직자 및 고교졸업예정자에게 혜택이 주어지며, 1인당 연 3회까지 무료 정장 대여가 가능하다.

신청방법은 구직신청서, 서비스신청서, 개인정보활용동의서, 주민등록초본, 고교졸업예정자인 경우 학생증 사본과 함께 신청 서식을 다운받아 김포시 일자리경제과 이메일로 보내면 된다.

이후 해당 업체 연락을 통해 방문한 뒤 수령하고 3박 4일간 대여 후 반납하면 된다.

(출처=김포시 홈페이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