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정보 유출 2차피해 수법도 진화...보이스피싱 총책 조선족에서 한국인으로

입력 2014-04-10 14: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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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 유출 2차피해

(사진=씨티은행 홈페이지 캡쳐)

개인정보 유출 2차피해 첫 사례가 확인되면서 유사 피해 가능성에 시민들이 긴장하고 있다. 특히 범행의 수법이 한층 진화했다는 점에서 특히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지난해 한국씨티은행에서 유출된 개인정보가 보이스피싱(전화금융사기)에 악용된 사실이 처음 확인됐다. 특히 이번 사건은 지난해 말 은행권에서 대량 유출된 개인정보 탓에 생긴 고객의 2차 피해라는 점에서 유사 사례가 잇따를 것이라는 우려가 크다.

10일 금융권에 따르면 씨티은행과 한국스탠다드차타드(SC)은행에서 총 5만건의 고객 정보가 추가 유출된 것으로 드러났다. 이들 은행에서 빠져나간 고객 정보는 확인된 것만 총 19만여건에 이른다.

여기다 앞서 KB국민ㆍNH농협ㆍ롯데카드 3사에서 1억여건의 고객정보가 유출돼 시중에 돌아다니고 있고, 이동통신사 KT 고객 1200만 명의 정보도 털렸다. 앞으로 더 큰 2차 피해가 나올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은행에서 외부로 팔려나간 개인정보는 이름과 휴대전화 번호, 직장 이름과 주소, 주민등록번호, 자택 주소 등 21개나 된다. 이 정보를 조합하면 신분증을 위조하거나 카드 비밀번호를 바꾸는 것도 가능하다.

올 초 신제윤 금융위원장, 최수현 금융감독원장 그리고 검찰은 "2차 피해는 없을 것"이라며 "카드를 바꿀 필요 없다"고 분명히 밝혔지만 더 이상 믿는 사람은 없다.

이번에 구속된 사기꾼들은 불법으로 입수한 개인정보를 이용, 보이스피싱으로 저금리 대출로 전환해주겠다고 속여 수천만원을 가로챘다. 이들은 신용등급이 낮아 저금리로 대출을 받기 힘든 이들을 주요 타깃으로 삼았다. 이들은 전화를 걸어 3%의 저리로 대환대출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다고 관심을 끈 후 시중은행에서 급여 통장 등을 만들고 신용도를 높이면 대출금리를 낮춰주는 것처럼 제2금융권에 돈을 빌려 자신들에게 주면 낮은 금리 대출로 갈아타게 해주겠다고 속였다.

피해자들이 속을 수 밖에 없었던 것은 대출날짜, 금액, 이율 상환실적을 정확하게 제시했기 때문이다.

경찰 관계자는 "피해자들 대부분 돈이 급한 사람들로 텔레마케팅 경력이 있는 일당의 말에 쉽게 속았다"며 "신용도를 한 번에 올려준다는 식의 말은 의심을 해 봐야 한다"고 말한다. 보이스피싱 대출 사기의 경우 피해자들은 고금리에 시달리는 저신용자가 대부분이다.

또한 주목할 것은 지금까지 보이스피싱 범죄는 총책이 중국인이고 전화를 거는 사람은 조선족이었으나 이번에 적발된 조직은 모두 한국인이라는 점이라는 지적이다. 전화 목소리와 발음, 억양에 속아넘어가선 안된다는 것이다.

금융당국과 해당 금융사들은 피해 실태 파악조차 제대로 못하고 있는 가운데 유출된 정보가 장시간에 걸쳐 유통되면서 3, 4차 피해가 꼬리를 물고 일어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한편 개인정보 유출 2차피해 역시 고스란히 고객의 몫이다. 금융기관 검사 및 제재에 관한 규정에 따르면 금융사 임원에 대한 감독당국의 제재는 해임권고와 업무집행 정지, 문책 경고, 주의적 경고, 주의로 나뉜다. 문책 경고 이상의 중징계를 받으면 최소 3년간 은행권에 취업할 수 없다

경찰의 수사 발표로 파문이 확산하자 한국씨티은행 측은 사과문을 홈페이지에 게시하는 등 부랴부랴 사태 수습에 나섰다.

한국씨티은행 측은 이번 사고와 관련, 고객 1912명에게 일일이 개별통지를 했으며 이번 사건으로 인해 2차 피해가 있는 경우 법적 검토를 거쳐 보상하겠다는 입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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