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정몽구 회장이 경기회복 국면에 진입한 유럽을 찾아 현대기아차의 유럽시장 전열 재정비를 강조했다.
현대차그룹은 정 회장이 4일(현지시간)부터 현대기아차 유럽 생산법인과 판매법인을 연이어 방문해 유럽 생산 및 판매전략을 집중 점검했다고 밝혔다.
정 회장은 금융위기 여파로 6년간 판매가 큰 폭으로 감소했던 유럽 자동차시장이 올해부터 회복세 전환에 따른 경쟁심화에 직면했다고 진단했다. 이에 따라 시장상황에 유연하게 대응할 것을 유럽 현지 임직원에게 당부했다.
정 회장은 “지난 6년이 판매를 확대하는 과정이었다면 지금은 이제까지의 성과를 유지하고, 기본 경쟁력을 강화해 시장에 굳건히 뿌리를 내려야 할 시기”라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정 회장은 시장수요에 탄력적 대응할 수 있는 생산 체계를 강조했다. 4일 기아차 슬로바키아공장, 5일 현대차 체코공장을 방문해 유럽 현지 전략 차종들의 생산 품질을 확인했다.
공장을 방문한 자리에서 정 회장은 “생산 각 공정에서 품질에 만전을 기하고 시장 수요에 탄력적 대응체계를 갖추라”고 말했다.
이어 정 회장은 5일 오후 독일 프랑크푸르트에 위치한 현대·기아차 유럽판매법인을 들러 유럽 전략차종 개발 현황 및 판매 전략 등을 보고받았다. 이 자리에서 정 회장은 “시장에서 선전한 차종들의 경쟁력을 재점검하고, 신규 차종은 현지에 적합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면서 “제네시스의 성공적인 유럽 출시를 통해 프리미엄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라”고 당부했다.
4일과 5일 이틀 간 유럽 내 생산·판매 법인을 둘러본 정 회장은 6일 러시아로 이동해 러시아 생산법인에서 현지 생산·판매전략을 논의한다.
특히, 정 회장은 올해 상반기 러시아 공장에서 생산을 시작하는 쏠라리스 개조차의 양산 준비상황을 살필 계획이다. 쏠라리스는 현재 러시아 시장에서 판매 2위의 베스트셀링 모델로, 현대기아차는 이 외에도 제네시스, 쏘울, 스포티지 개조차 등 전략차를 올해 출시해 러시아 판매를 더욱 확대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