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VRICI 시장 넘어서라” 특명

입력 2013-11-28 18: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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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동빈<사진> 롯데그룹 회장이 성장동력 확충을 위한 ‘포스트-브리시(Post-VRICI)’ 시장을 강조했다.

신 회장은 28일 경기도 안산시 캐논코리아비즈니스솔루션 신공장에서 열린 그룹 사장단회의에서 “신성장동력 발굴을 위해 동남아 미 진출국과 미주지역 등 선진국을 포함한 ‘포스트 브리시’ 국가 진출을 추진할 때”라고 강력 주문했다.

브리시는 베트남, 러시아, 인도, 중국, 인도네시아 5개국을 의미한다. 롯데는 신 회장이 2009년 경영 전면에 나서면서 선포한 ‘2018년 아시아 톱10 글로벌 그룹’ 비전 달성을 위해 이들 지역에서의 사업에 집중해왔다.

신 회장은 “국내외 상황이 어렵다고 해서 성장을 포기할 수는 없다”며 “유통·서비스 부문의 강한 핵심역량을 바탕으로 우리가 잘하는 분야로 사업을 확대해 나간다면 내수 활성화와 경기 회복에 도움이 되는 산업을 롯데가 견인해 갈 수 있다”고 역설했다.

신 회장은 이러한 성장전략을 실천하기 위해 내실경영과 끊임없는 혁신경영을 내세웠다. 신 회장은 “내실경영을 통해 기업의 체력을 튼튼하게 만들어 놓으면 글로벌 사업을 확대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고 당부했다.

아울러 “지속적인 신제품 개발과 해외사업 확대, 인수·합병(M&A)과 신규 사업 발굴을 통해 끊임없는 성장을 추구해야 한다”며 “고객에게 사랑과 신뢰를 받고, 인류의 풍요로운 삶에 기여하는 기업으로 번창할 수 있도록 노력하자”고 재차 강조했다.

한편, 이날 사장단회의에는 신 회장을 비롯해 38개 계열사의 대표이사와 정책본부 임원 등 60여명이 참석해 국내외 경영 상황과 올해 실적을 점검하고, 내년 경제 전망 등을 논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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