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의 글로벌 브랜드 가치가 지난해 9위에서 올해 8위로 한 단계 또 상승했다. 소비자들이 열망하는 진정한 톱 브랜드에 한 걸음 더 다가섰다는 분석이다.
삼성은 30일 글로벌 브랜드 컨설팅 업체 인터브랜드가 발표한 ‘글로벌 100대 브랜드’조사에서 396억 달러(약 42조6000억원)의 브랜드 가치를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 329억 달러에 비해 20.4% 상승한 수치다. 이로써 삼성 브랜드는 지난해보다 1단계 높은 8위에 올랐다. 특히 삼성 브랜드 가치 증가율은 세계 100대 브랜드의 평균 증가율 8%는 물론 테크놀로지 기업 평균 증가율 15%를 크게 상회했다.
이러한 성과는 삼성의 뛰어난 경영성과와 지속적으로 스마트폰, TV 등 혁신적인 제품을 선보이며 시장을 주도한 것과 더불어 글로벌 브랜드 마케팅 활동 덕분으로 해석된다.
삼성전자는 갤럭시S4와 갤럭시노트 3를 선보이며 확고한 글로벌 휴대폰 1위 기업으로 자리매김 했으며, 혁신적인 패션 웨어러블 기기 ‘갤럭시 기어’를 출시하며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고 있다.
또 세계 최초 곡면 UHD TV를 비롯한 신제품을 선보이며 TV 부문에서는 7년째 세계 1위의 위치를 차지했다. 프리미엄 생활가전 제품도 지속적으로 출시하며 시장을 주도해나가고 있다.
여기에 삼성전자는 지난해 ‘끊임없는 혁신과 발견으로 모든 이들에게 새로운 삶의 가능성을 제공한다(Discover the World of Possibilities)’는 ‘브랜드 이상(理想)’을 세우고, 이를 반영한 전방위 마케팅 활동에 나서고 있다.
올해 시작한 ‘론칭 피플(Launching People)’ 캠페인은 세계 각지에서 소비자가 삼성 제품과 함께 새로운 가능성을 실현하는 실제 이야기를 발굴·공유하는 형태로 프랑스에서 5주만에 약 6000만명에게 캠페인을 노출하고, 2000여건의 스토리가 창출되면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 밖에도 삼성전자는 지난해 ‘모든 발견과 혁신은 바로 우리 손에서 시작한다(Discovery Starts Here)’는 내부 슬로건을 공표하고, 임직원들이 브랜드 이상을 실현할 수 있도록 소통을 강화하고 있다.
심수옥 삼성전자 글로벌마케팅실장(부사장)은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와 선호도를 높이는 단계에서 나아가 소비자들이 열망하는 브랜드로 거듭나기 위해 지난해 새롭게 회사의 브랜드 이상을 정립했다”며 “고객과 만나는 모든 접점에서 이를 반영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고 말했다.
삼성은 지난 2009년 처음으로 브랜드 가치 순위 세계 20위안에 진입했고, 이후 3년만인 지난해 세계 톱10 브랜드 진입에 성공했다. 또 삼성은 세계적인 전략 컨설팅사 보스턴컨설팅그룹(BCG)이 발표한 ‘2013년 가장 혁신적인 기업’에서 역대 최고 순위인 2위에 선정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