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부터 프리미엄 ‘퀸즈에일’ 선봬…수입맥주와 정면대결
맥주는 발효방식에 따라 크게 라거(Larger)와 에일(Ale)로 나뉘는데, 에일타입은 발효 중 표면에 떠오르는 상면효모를 사용해 고온(18~25도)에서 발효시킨 맥주를 말한다. 에일맥주는 전 세계 맥주시장에서 약 30%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나 국내에서는 아직 1% 수준에 머물러 있다. 수입맥주의 전유물이었던 에일맥주 시장에 하이트진로가 본격 진출함에 따라 수입맥주와의 정면 대결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하이트진로는 국내 대형제조사 최초로 에일(Ale) 맥주 신제품 ‘퀸즈에일’(Queen's Ale)을 다음달 5일 출시한다고 22일 밝혔다.
퀸즈에일은 하이트진로가 세계 최고 수준의 맥주연구소 덴마크 알렉시아(Alectia)와 기술제휴를 통해 3년간의 연구 끝에 개발한 프리미엄 페일에일(Pale Ale) 맥주다. 100%보리(맥아)를 원료로 해 에일맥주의 깊은 맛과 함께 3단계에 걸친 아로마 호프 추가공법인 ‘트리플 호핑 프로세스(Tripple Hopping Process)’를 적용했다.
하이트진로는 퀸즈에일의 깊은 맛을 더하기 위해 빙점 이하로 숙성했으며, 국내 소비자들이 탱크에서 갓 뽑은 듯한 신선한 에일을 즐길 수 있도록 비열처리공법을 적용했다.
하이트진로는 소비자들이 선호도에 따라 다양한 맛을 즐길 수 있도록 두 가지 타입의 퀸즈에일을 선보인다. 블론드 타입(Blonde Type)은 맥아의 맛과 호프의 향이 균형감을 이룬 페일에일의 특징을 잘 살렸으며, 엑스트라 비터 타입(Extra Bitter Type)은 호프의 함량을 높여 좀 더 깊고 강렬한 에일 특유의 쌉싸름한 맛을 살린 맥주다.
디자인은 프리미엄 맥주의 이미지를 잘 반영할 수 있도록 빈티지 컬러의 디자인과 재질을 강조했다. 브랜드명은 아침식사 때마다 물 대신 에일 맥주를 마실 정도로 에일 애호가였던 영국의 엘리자베스 1세 여왕에서 착안해 프리미엄 에일을 상징할 수 있도록 퀸즈에일로 네이밍했다.
김인규 하이트진로 사장은 “퀸즈에일은 국내 소비자들이 프리미엄 에일맥주를 더욱 신선하게 즐길 수 있도록 개발과정에 심혈을 기울인 맥주”라며 “수입맥주와 품질경쟁에서 국내 최대 주류기업의 자존심을 회복하고 국산 에일맥주의 저변을 확대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이트진로는 향후 5년 내에 맥주 매출에서 에일맥주의 비중을 3% 이상으로 확대해 나갈 것을 목표로 다양한 마케팅활동을 펼쳐나갈 계획이다.
퀸즈에일은 병(330㎖)과 캔(355㎖, 500㎖)으로 출시되며 출고가격은 블론드 타입은 1병에 1900원, 엑스트라비터 타입은 2100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