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공헌]우리금융그룹,‘글로벌 우리’ 글로벌 봉사활동

입력 2013-05-29 10:27

  • 작게보기

  • 기본크기

  • 크게보기

‘우리 커뮤니티 서비스 데이’, 소외이웃 지원·어린이 경제교실…지구촌 사회공헌 동시에

우리금융그룹은‘함께 하는 우리, 행복한 세상’이라는 슬로건 아래 소외이웃 지원, 지역사회 발전, 학술 교육과 문화예술 지원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고 있다.

우리금융의 대표적 사회공헌 활동은 매년 4월 그룹 차원에서 실시하는 봉사활동 ‘우리 커뮤니티 서비스 데이’. 국내외 전 계열사 및 임직원·가족·고객 등이 국내를 포함해 미국과 영국, 중국, 러시아 등 전 세계 해외지점에서 일제히 자원봉사활동을 펼치는 행사다. 2011년에는 1만1000여명, 2012년에는 1만4000여명이 사회봉사 활동을 펼쳤다.

▲이팔성 우리금융그룹 회장(가운데)이 지난 4월 우리은행 본점에서 열린 ‘우리다문화장학재단 장학금 전달식’에서 저소득층 다문화 학생들에게 장학금 2억3000만원을 전달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우리’로 만드는‘지구촌 은행’= 우리금융은 올해 창립 12주년을 맞이해 국내외 전 계열사 임직원 1만4930여명이 참여한 제4회 우리금융그룹 사회봉사의 날 우리 커뮤니티 서비스 데이를 지난달 2일 지주사를 시작으로 일주일 동안 대장정을 펼쳤다.

우리금융의 봉사활동은 진정성과 지속성을 핵심 원칙으로 꼽는다. 일시적으로 행하는 전시성 활동이 아닌, 진심을 담아 꾸준한 활동으로 글로벌 금융그룹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겠다는 의미다.

올해는 서울시 관악구 보라매동에 위치한 동명노인복지센터를 찾아 생활공간 리모델링을 위한 후원금 5000만원을 전달하고 급식봉사를 펼쳤다.

동명노인복지센터는 치매·중풍 등 노인질환으로 가정생활이 어려운 노인들이 생활하는 장기 요양기관으로, 낙후된 시설로 인해 노인들이 생활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 우리금융은 이번 지원을 통해 어르신들이 편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또한 이날 우리다문화장학재단을 통해 어려운 생활 속에서도 타의 모범이 되는 전국 농어촌·도서벽지 다문화가족 자녀 364명에게 약 2억3000만원의 장학금도 지급했다.

특히 글로벌 사회공헌 활동의 일환으로 지난해에 이어 각 계열사에서 선출된 제4기 글로벌자원봉사단 30여명을 파견해 지난달 9일부터 5월 4일까지 5박6일간의 일정으로 미얀마 양곤 지역에서 저소득층 아동을 위한 공부방 신축과 문화교류 활동을 포함한 다양한 봉사활동을 펼쳤다.

아울러 미국, 일본, 영국, 중국, 러시아,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 해외 법인 및 지점에서 6·25 참전 용사 가족 나들이 지원, 어린이 경제교실, 무료급식, 나무심기 등 약 1만4930명이 전 세계에서 동시에 다양한 자원봉사활동을 진행했다. 글로벌 금융그룹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기 위해 지구촌 구석구석에서 사회공헌 활동을 펼쳐 나가고 있는 것이다.

◇ 계열사별 특색 있는 사회공헌 = 우리금융은 계열사별로 소외된 이웃을 위한 자발적 사회공헌 활동을 적극적으로 펼치고 있다.

우리은행은 올해 나눔노인복지센터 환경정비와 배식봉사를 비롯해 영업본부별로 노인·장애인·아동복지시설을 찾아 자원봉사활동을 펼쳤다.

광주은행은 광주천 개나리 식목활동과 영업점별 환경봉사활동을 진행했고, 경남은행은 노인 무료 급식과 노인시설 지원, 우리투자증권은 노인복지관 자원봉사 활동과 봉사단체별 자원봉사활동을 펼쳤다. 우리투자증권은 지난 2005년부터 세계적 사회구호단체인 월드비전과 파트너십을 맺고 우리천사펀드를 운영 중이다.

우리천사펀드는 임직원들이 매달 급여에서 일정 금액을 후원금으로 기부해 어려운 이웃과 국내외 아동을 대상으로 사회공헌사업을 진행하는 프로그램이다.

이 역시 회사와의 매칭그랜트 기부 방식으로 월 평균 약 1600만원을 국내 아동 긴급구호 후원, 사랑의 도시락 나눔운동 후원 등에 사용하고 있다.

이 밖에 우리아비바생명, 우리자산운용, 우리파이낸셜, 우리FIS, 우리금융저축은행, 우리F&I, 우리PE, 우리금융경영연구소 등 국내 전 계열사가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고 있다.

우리금융은 △행복한 나눔 △나눔의 4계절 △희망드림기금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이웃돕기 활동을 펼치는 것이 특색이다. 행복한 나눔은 매년 명절을 앞두고 그룹 전 계열사가 같은 날 동시에 약 5억원 규모의 지원을 실시하는 활동이다.

나눔의 4계절에는 저소득가정 아동에게 행복한 배움터를 만들어 주기 위한 ‘희망드림’, 무의탁 노인을 대상으로 한 생활안정 지원사업 등 장기적 지원사업들이 포함돼 있다.

희망드림기금은 지난 2009년부터 임직원들이 매달 급여에서 일정 금액을 후원금으로 기부해 저소득가정 아동 43명을 후원하는 사업이다. 그룹은 임직원의 모금액과 동일한 금액을 함께 지원하는 매칭그랜트 기부를 지속 실시하고 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뉴스
댓글
0 / 300
e스튜디오
많이 본 뉴스
뉴스발전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