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에 ‘소비자 톡톡’ 운영…9월 정식 서비스
앞으로는 소비자가 스마트컨슈머(www.smartconsumer.go.kr) 사이트에 직접 제품을 평가해 올릴 수 있게 된다. 그 첫 품목은 SUV(스포츠유틸리티 차량)다.
또 공정거래위원회가 각종 제품 정보를 한눈에 비교해 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만든 온라인 소비자종합정보망인 한국형 컨슈머리포트의 정식 명칭이 ‘비교공감’으로 확정됐다.
공정위는 소비자들이 직접 구매하거나 사용한 경험을 토대로 제품을 평가하고 이를 다른 소비자와 공유할 수 있는 소비자 참여형 정보섹션인 ‘소비자 톡톡’을 스마트컨슈머에 구축한다고 29일 밝혔다.
공정위는 한국형 컨슈머리포트와는 별도로 소비자들이 스스로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제품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하고 이를 공유할 수 있는 소비자 톡톡 코너를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8월말까지 시범운영을 거쳐 9월부터 정식 서비스가 시작된다.
소비자 톡톡 서비스 첫 대상품목은 SUV다. 공정위는 소비자 톡톡은 자동차 등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으면서도 한국형 컨슈머리포트를 통해서는 직접 비교정보 생산이 어려운 품목을 중심으로 진행한다고 말했다.
소비자들은 스마트컨슈머의 소비자 톡톡 코너에서 현재 평가가 진행 중인 품목을 확인할 수 있다. 자신이 구매하거나 사용하고 있는 제품을 선택해 평가항목별로 정량 및 정성평가를 실시하면 된다.
가령 SUV는 기능성, 경제성, 편의성, 디자인, A/S만족도 등의 평가항목별로 만족도를 별점 5점척도의 정량평가와 함께 평가이유 및 추천여부를 기재하면 된다. 소비자 본인인증절차를 거친 후 1개 제품만 평가가 가능하며, 평가내용은 실명과 함께 공개된다.
공정위는 또 대국민 공모를 통해 한국형 컨슈머리포트의 새로운 이름을 ‘비교공감’으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비교공감은 비교잡지로서의 의미와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신뢰할 만한 정보라는 의미를 조합했다.
컨슈머리포트(미국), Which?(영국), Choice(호주)와 같이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비교정보 명칭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공정위는 한국형 컨슈머리포트인 비교공감을 스마트폰을 통해서도 손쉽게 접할 수 있도록 전용 앱(App)을 개발해 보급할 계획이다.
우선 안드로이드용 앱 개발을 완료해 바로 이용할 수 있도록 했으며, 애플의 경우 보완작업을 거쳐 8월 중 보급할 예정이다.
안드로이드용 전용 앱의 경우 스마트폰으로 스마트컨슈머 모바일 홈페이지(http://m.smartconsumer.go.kr)에 접속한 후 하단의 ‘안드로이드용 전용 앱’을 내려받기해 이용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