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기술(IT) 선진국인 한국에서 추진 중인 디지털 교육혁명을 놓고 논란이 고조되고 있다고 25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WP)가 보도했다.
한국 정부는 지난 2007년부터 초·중·고교의 종이교과서를 없애고 디지털교과서로 대체하려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으나 교육계에서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고 신문은 전했다.
가뜩이나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 등 디지털 기기의 이용이 많은 현실에서 종이교과서마저 사라질 경우 부작용이 더 클 수 있다는 지적이다.
이에 따라 시범사업이 진행되고 있는 일부 학교에서는 디지털교과서와 종이교과서를 병행하고 있고 특히 초등학교 1,2학년의 경우 디지털 기기를 전혀 사용하지 않고 있다고 신문은 소개했다.
외국에서도 디지털 교육과 관련해 한국의 시행착오를 면밀히 살펴보고 있다.
그러나 디지털 교육혁명은 이미 여러 측면에서 변화와 성과를 거두고 있다고 신문은 평가했다.
디지털교과서를 이용하는 학생들은 스마트폰을 통해 학교 밖에서도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공부를 할 수 있다.
또 디지털교과서를 이용하면서 교사들이 일방적으로 강의를 하는 것이 아니라 수업에 함께 참여하는 동료가 되는 등 교실의 변화도 이끌고 있다고 신문은 전했다.
교육과학기술부는 지난해 6월 오는 2015년까지 초·중·고교의 모든 교과를 대상으로 디지털교과서를 만드는 것을 포함한 ‘스마트 교육 추진전략’을 발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