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운용 ‘KODEX 美 휴머노이드로봇 ETF’ 상장

원본보기

삼성자산운용은 휴머노이드 로봇산업에 투자하는 ‘KODEX 미국휴머노이드로봇 상장지수펀드(ETF)’를 상장한다고 15일 밝혔다.

휴머노이드 로봇은 인간과 유사한 외형과 기능을 갖춘 로봇이다. 산업현장은 물론 가정, 병원, 상업 공간 등 다양한 분야에 폭넓게 활용될 수 있는 ‘범용성’이 최대 강점이다.

KODEX 미국휴머노이드로봇 ETF는 △테슬라 △엔비디아 △아마존 등 인공지능(AI) 기술력과 자본력을 기반으로 휴머노이드 로봇 생태계를 선도하는 미국 테크기업에 투자한다. 여타 휴머노이드 로봇 ETF와 달리 테슬라, 엔비디아, 아마존과 같은 주력 기업에 상대적으로 높은 비중을 부여해 전체 포트폴리오의 최대 15%까지 담을 수 있도록 했다. 이들 기업은 AI 기술력과 적극적인 투자 등 자본력을 바탕으로 휴머노이드 산업 성장을 주도하고 있다.

테슬라는 자사 휴머노이드 로봇인 ‘옵티머스’를 자체 개발해 올해 양산을 앞두는 등 수익이 가시화되고 있다. 엔비디아는 세계 최초 개방형 휴머노이드 파운데이션 모델인 ‘GR00T’ 및 AI개발 플랫폼 ‘Cosmos’를 통해 AI에 특화된 물리적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다. 아마존은 물류센터에 자체 로봇을 선도적으로 도입해 왔으며, 투자 파트너사인 어질리티 로보틱스의 디지트(Digit)를 시범 운용 중이다.

이 ETF는 이 외에도 지능형 로봇(협동·의료·물류), 전통 로봇(센서·부품) 등 AI 로봇 생태계 전반에 걸쳐 기술적 경쟁력을 갖춘 기업까지 총 20종목을 편입했다. 또 ‘iSelect 미국 휴머노이드 로봇 지수’를 기초지수로 추종하며, 총보수는 연 0.45%다.

한동훈 삼성자산운용 매니저는 “현재 휴머노이드 산업은 아직 초기 단계로 주도력을 가지고 있는 기업에 투자하는 게 적합하다”며 “산업이 진화하면 우리 상품도 자연스럽게 변화하며 산업 성장을 그대로 반영한 투자상품으로 진화할 것”이라고 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뉴스
댓글
0 / 300
e스튜디오
많이 본 뉴스
뉴스발전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