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마스 당일 연매출 3조 돌파
성장률, 올해 10%대ㆍ최근 3년 20% 이상
백화점ㆍ명품관ㆍ쇼핑몰 시너지 강점
롯데백화점 잠실점이 크리스마스 당일인 25일 연매출 3조 원을 돌파하며 신세계백화점 강남점에 이어 '3조 클럽'에 입성했다. 롯데백화점은 기세를 이어 2027년 국내 첫 매출 4조 원을 달성한다는 목표다.
롯데백화점은 국내 최대 규모 '초대형 쇼핑 복합 타운'인 잠실점이 2022년 연매출 2조 원을 돌파한 지 2년 만에 올해 3조 원을 달성했다고 26일 밝혔다. 2조7000억 원대였던 지난해 연매출은 지난달 30일 이미 넘어섰다. 잠실점은 올해 10%대 성장률을 기록했으며 지난해까지 최근 3년간 연평균 성장률은 20%를 웃돈다.
롯데백화점은 잠실점 성장의 비결로 백화점과 명품관, 쇼핑몰을 유기적으로 연결해 백화점 이상의 경험과 콘텐츠를 제공한 덕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롯데월드몰을 단기간 급성장의 핵심으로 꼽는다. 롯데백화점은 롯데자산개발이 운영하던 롯데월드몰을 2021년부터 넘겨받으며 초대형 쇼핑 복합타운으로 거듭나게 됐다. 롯데월드몰은 화제성 높은 K패션 브랜드와 식음료, 글로벌 플래그십 스토어들이 자리잡으며 젊은 세대들의 핫플레이스 급부상했다. 최근 2년간 롯데월드몰에 새로 입점하거나 리뉴얼한 매장은 100여 개에 달한다. 진행한 팝업도 600개를 넘어선다.
본관과 에비뉴엘 프리미엄 제품을 구매하는 고객을 위한 맞춤형 MD를 강화하고 있다. 특히 에비뉴엘 지하 1층에 조성한 럭셔리 전용 팝업 '더 크라운'에서는 럭셔리 브랜드들의 단독 팝업을 비롯한 다양한 행사를 진행한다. 아울러 본관은 프리미엄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들을 확대했다. 6월에는 'JBL', '탄노이', '제네바' 등의 브랜드로 프리미엄 오디오 조닝을 완성했고, 11월에는 이탈리아 명품가구 '까시나'를 비롯해 '에드라', '스틸케이스' 등을 업계 최초로 선보이며 프리미엄 리빙관을 조성했다. 올해 1~11월 잠실점의 라이프스타일 상품군의 매출은 40%를 넘는 신장세를 기록 중이다. 또한 최근 본관과 에비뉴엘에 우수고객 라운지 5개를 신설하는 등 확대 리뉴얼 하면서 국내 최대인 2049㎡(620평) 규모의 등급별 우수 고객 라운지를 완비했다.
호텔, 초고층 전망대, 아쿠아리움, 시네마는 물론 인근에는 테파마크인 롯데월드가 있어 유동인구가 몰리는 것도 성장의 배경으로 언급된다. 올해 11월까지 잠실점 방문객 수는 지난해 대비 약 10% 신장한 5800만 명에 이른다. 국내로 유입되는 외국인 관광객이 늘어나고 있다는 점도 관광 특구에 자리 잡은 잠실점의 빠른 성장을 기대하게 하는 이유다.
롯데백화점만의 상징적인 이벤트들도 매출로 연계되고 있다. 대표적으로 지난해 첫선을 보인 '롯데 크리스마스 마켓'은 지난해 24만 명을 동원하며 유통업계 최고의 연말 행사로 자리매김한 데 이어, 올해는 규모를 700평대로 확대하면서 오픈 4주 만에 입장객 25만 명을 돌파하는 기록을 세웠다. 외국인 방문객도 하루 평균 400여 명에 달한다.
잠실점은 더 큰 도약을 위해 내년부터 대대적인 본관 리뉴얼에 착수한다. 1988년 오픈한지 37년 만에 진행하는 대규모 프로젝트다. 2027년 완공을 목표로 저층부부터 재단장에 나설 계획으로, 특히 식품관 리뉴얼이 첫 단계가 될 예정이다. 롯데월드몰은 이색 콘텐츠와 식음료가 다양한 쇼핑몰로 에비뉴엘은 전국 최고 럭셔리 전문관을 목표로 새단장 및 MD 강화를 진행해 나갈 예정이다.
정준호 롯데백화점 대표는 "잠실점은 압도적인 경쟁력을 바탕으로 국내 최초 4조 원을 넘어서는 것은 물론 머지않아 세계 최대의 백화점으로 올라서게 될 것"이라며 "틀을 깨는 혁신을 통해 유통의 새로운 미래를 열어갈 앞으로의 잠실점을 기대해달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