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몬, 큐텐이 없앴던 재무조직 신설…“서비스 정상화 시동” [티메프發 쇼크]

입력 2024-08-23 10:52수정 2024-08-23 1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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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일 재무조직 및 '영업' 상품본부 신설 등 담은 조직개편안 발표

▲티몬·위메프(티메프) 피해 판매자와 소비자들이 18일 오후 서울 종로구 금융위원회 앞에서 '검은 우산 집회'를 열고 피해자 구제를 위한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고 있다. 2024.8.18 superdoo82@yna.co.kr/2024-08-18 17:04:14/<저작권자 ⓒ 1980-2024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사진=연합뉴스)

대규모 미정산 사태로 기업 회생을 신청한 티몬이 재무조직을 재구축한다. 또한 영업총괄 상품본부를 신설하는 등 모기업 큐텐그룹과 별도의 경영체제 구축에 나선다.

티몬은 23일 전자상거래(이커머스) 플랫폼 재건과 역량 강화를 위해 이 같은 내용의 조직개편안을 발표했다.

티몬은 우선 회사 자금을 관리하고 재무 건전성을 확보할 재무·자금 조직을 신설했다. 티몬은 2022년 큐텐에 인수된 뒤 큐텐 자회사인 큐텐테크놀로지에 재무 기능을 기형적으로 운영돼왔다. 지난달 국회에 출석한 류광진 티몬 대표는 큐텐에서 자금을 돌려막기 위해 티몬을 이용했냐는 의원 질문에 “티몬은 재무조직이 없다”면서 “그룹 내 큐텐테크놀로지란 회사가 티몬의 재무를 관리했다”고 언급하면서 논란이 됐다.

티몬은 또 고객 구매를 지원하는 결제 조직과 준법 경영을 위한 법무 조직을 확대 개편하고 상품본부를 신설하는 등 영업조직을 재편했다. 이 중 상품본부는 대표 직속으로 두고 플랫폼 정상화의 마중물 역할을 한다는 구상이다. 류광진 대표가 상품본부를 직접 지휘해 플랫폼 정상화에 속도를 높인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제3의 금융기관에 정산금을 예치 신탁하는 '에스크로' 시스템을 최대한 빨리 도입해 정산금 관리의 안전성을 높일 계획이다. 시스템이 도입되면 상품 발송 후 3일 안에 대금 정산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티몬은 앞서 지난달 29일 관계사인 위메프와 함께 법원에 회생 절차 개시를 신청했으며 법원 결정에 따라 자율 구조조정 프로그램(ARS)을 밟고 있다. ARS는 법원이 강제 회생절차 개시를 보류하고 기업과 채권자들이 자율적으로 구조조정을 협의하도록 지원하는 제도다. 13일 회사 경영진과 채권자가 모여 첫 회생절차 협의회를 가졌고 30일 2차 회의를 앞두고 있다.

티몬은 이번 조직개편을 통해 독자경영 기틀을 마련하고 조속한 서비스 정상화를 꾀하겠다는 계획이다. 류광진 티몬 대표는 “투자유치와 자본확충 등 정상화를 위한 방안들을 다각도로 추진하며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이번 조직 개편은 이를 위한 시작으로 조직과 인사를 합리적으로 쇄신해 경영 투명성을 확립하고 대내외 신뢰 회복과 더불어 장기적 성장 발판을 마련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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