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철도 운행 중단 초읽기...북미 물류난 우려 고조

입력 2024-08-22 1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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加 양대 철도회사, 22일 0시 화물 철도 운행 전면 중단 예고
기업들, 정부에 노조 협상 직접 개입 촉구
무디스 “경제적 피해 일일 약 3356억원” 추산

▲19일(현지시간) 캐나다 브리티시컬럼비아주 포트 코퀴틀럼에 있는 캐나다언 퍼시픽캔자스시티 철도 조차장에 기차들이 보인다. 포트 코퀴틀럼(캐나다)/AP뉴시스

노사 협상 중인 캐나다 철도 회사가 운행 중단을, 노조는 파업을 예고하며 대치를 이어가자 북미지역 물류대란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상황이 긴박하게 돌아가자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가 양측의 원만한 합의를 촉구하고 나섰다.

21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트뤼도 총리는 퀘벡주 버킹엄에서 기자들을 만나 “(노사 협상과 관련해) 제 메시지는 간단하다”면서 “양측 모두 협상된 해결책을 찾기 위해 협상 테이블에서 힘든 작업을 계속하는 것이 최선의 이익”이라고 말했다.

캐나다 양대 철도회사인 캐나다국영철도(CNR)와 캐나디언퍼시픽캔자스시티(CPKC)는 22일 0시 1분을 기해 캐나다의 거의 모든 화물 철도 서비스를 폐쇄하겠다고 엄포를 놓고 있다. 앞서 철도노조인 팀스터즈캐나다(TCRC)도 노사협상이 이날 자정까지 타결되지 않을 경우 파업에 돌입하겠다고 선언했다. 파업에 참여하는 근로자는 총 9000명이 넘는 것으로 전해진다.

이미 두 철도 회사는 지난주부터 취급 위험도가 높은 화물이 운송 중 운행 중단을 맞이하는 것을 막기 위해 단계적으로 일부 철도 노선을 폐쇄하기 시작했다.

그간 철도 노조와 사 측은 임금 인상, 복리후생, 승무원 스케줄 등을 놓고 장기간 협상을 벌였지만,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다.

CNR은 정부가 노사 협상에 적극적으로 개입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회사는 최근 이메일 성명을 내고 “CNR은 협상을 성사시키기 위해 노력했으나 파트너가 없으면 협상은 불가능하다”면서 “노동부 장관이 개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즉 노조의 파업을 막기 위해 정부가 구속력 있는 중재에 나서야 한다는 것이다. 스티븐 맥키넌 노동부 장관은 지난주 양측 당사자들이 협상해야 한다며 사 측의 정부 개입 요구를 거부했다.

두 철도 회사는 전체 캐나다 철도 시설의 약 80%를 차지한다. 캐나다 지역에서만 매일 10억 캐나다달러(약 9843억 원)어치의 상품이 철로를 통해 운송된다. 특히 캐나다와 미국은 철도 노선이 하나로 연결돼 있어 캐나다 전역의 화물 철도 운행이 중단될 경우 미국 물류망에도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국제신용평가사 무디스의 브렌단 라세르다 이코노미스트는 캐나다 노조 철도 파업으로 인한 직접적인 경제적 피해가 하루 3억4100만 캐나다 달러에 이를 것으로 추산했다.

블룸버그는 캐나다 노동부 장관의 직접 개입은 여전히 선택지에 놓여 있다고 전했다. 캐나다 안팎으로 압력이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캐나다와 미국 상공회의소는 트뤼도 정부에 철도 운행 중단 사태를 막기 위해 적극적으로 개입할 것으로 촉구했다. 피트 부티지지 미국 교통부 장관은 “부처 차원에서 이번 사안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캐나다 당국과 대화하고 미국 소비자와 기업에 대한 필수 상품 물류 흐름을 살피고 있다”고 말했다.

파업 예고만으로도 시장의 우려는 크다. 밀 재배 농가들이 캐나다 철도 노조 파업 전 생산과 물류에 차질이 생기기 전에 밀을 싼값에 판매하면서 밀 가격이 내려갔다. 목재회사들은 생산량을 축소할 것이라고 밝혔고, 캐나다 비료업계는 철도노조 파업이 진행될 경우 최소 5500만 캐나다달러 규모의 일일 매출 손실을 보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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