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차장까지 내비 안내가?”…카카오내비, 코엑스 주차장 ‘실내 지도’ 서비스 시작

입력 2023-07-07 10:45

  • 작게보기

  • 기본크기

  • 크게보기

▲카카오모빌리티는 서울 강남구 코엑스 주차장에서 카카오내비를 통한 실내 지도 서비스를 선보인다. (사진제공=카카오모빌리티)

카카오모빌리티는 서울 강남구 코엑스 주차장에서 카카오내비를 통한 실내 지도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7일 밝혔다. 모바일 내비게이션 애플리케이션(앱)이 주차장에서 실내 지도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카카오내비가 처음이다.

내비게이션 이용 시 일반적으로는 건물의 주차장 입구에서 길안내가 종료되고, GPS 신호가 닿지 않는 지하 주차장 내에서는 이용자의 위치 확인이나 길안내가 어려웠다. 특정 건물이나 아파트 단지 등에서 주차장 실내 지도 서비스가 시도된 바 있지만, 해당 기능만 단독으로 제공되는 탓에 실제 상용 서비스로 널리 활용되기는 어려웠다.

이번에 카카오내비 앱에서 코엑스 주차장 실내 지도 서비스가 도입됨에 따라, 지하 주차장 진입 이후에도 끊김 없이 나의 위치를 확인하고 내비게이션 안내를 받는 것이 가능해졌다. 코엑스 내 최종 목적지와 가까운 게이트를 찾아 그 주변에 주차하거나, 주차 이후 건물로 이어지는 출입구를 찾는 것도 편리해졌다.

여기에 주차 관련 편의 기능이 결합돼 한층 차별화된 실내 지도 서비스를 만날 수 있다. 카카오내비의 안내를 받으며 코엑스 주차장으로 진입하면 각 층의 만차현황이나 주차 위치 등을 지도로 확인할 수 있다. 단 카카오내비 앱에 차량번호가 등록돼 있는 사용자 대상이다. 전기차 운전자의 경우, 전기차 충전기 위치도 확인 가능하다.

이번 코엑스 주차장 실내 지도 서비스 구축에는 카카오모빌리티의 실내 측위 기술과 디지털트윈 구축 역량이 뒷받침이 됐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지하 주차장 환경에 최적화된 실내 측위 기술을 발굴해 카카오내비 앱에 적용 가능한 형태로 고도화하고, 자사의 디지털트윈 구축 솔루션을 이용해 코엑스 주차장에 대한 디지털 트윈을 구축했다.

새로운 기능은 카카오내비 앱 내 더보기 > 실험실 메뉴에서 ‘주차장 실내지도’ 기능을 활성화시키면 이용 가능하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코엑스 주차장을 시작으로, 향후 주차장을 포함한 다양한 실내 공간에서 실내 지도 서비스를 적용해 나갈 계획이다.

이성우 카카오모빌리티 기술기획리더는 “카카오내비를 통해 주차장과 같은 실내에서도 지도 정보를 제공할 수 있게 되면서 차량 탑승에서 주차에 이르는 이용자의 전 여정에서 끊김 없는 길안내를 구현할 수 있게 됐다"면서 “앞으로도 도전적인 기술 개발과 이종 모빌리티 서비스 간 시너지 극대화를 통해 내비게이션 서비스 혁신을 지속해내가겠다”라고 말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뉴스
댓글
0 / 300
e스튜디오
많이 본 뉴스
뉴스발전소

Warning: Use of undefined constant PRODUCTION_IP - assumed 'PRODUCTION_IP' (this will throw an Error in a future version of PHP) in /service/web/m/2024/www/view.php on line 1056

Warning: Use of undefined constant SERVER_IP - assumed 'SERVER_IP' (this will throw an Error in a future version of PHP) in /service/web/m/2024/www/view.php on line 10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