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삼성' 비전 '동행'…10번째 삼성희망디딤돌 전남센터 개소

입력 2023-02-02 11:00

  • 작게보기

  • 기본크기

  • 크게보기

순천시에 개소…누적 1만6760명 자립준비 청년 이용
11월 청주에 11번째 충북센터 예정…전국에 지속 확대
삼성 임직원, 기부 약정 재능기부 청년들과 '함께서기'
이재용 회장 '동행 비전' 대표적인 프로그램 자리매김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그리는 '뉴삼성'의 핵심 축 중 하나인 '동행 비전'의 대표적인 프로그램인 삼성희망디딤돌이 7년 만에 10번째 거점을 마련했다.

삼성은 2일 순천시에서김영록 전라남도 도지사, 서동욱 전라남도의회 의장, 노관규 순천시장, 박승희 삼성전자 CR 담당 사장 등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삼성희망디딤돌' 전남센터 개소식을 열었다.

▲지난해 4월 개소한 삼성희망디딤돌 경북센터 (영상제공=삼성전자)

'삼성희망디딤돌' 전남센터는 순천시에 이어 올 상반기 중 목포시에도 추가로 개소한다. 전남센터는 연 350여 명의 청소년들이 안정적으로 자립을 준비하고 자립체험과 각종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이날 개소한 전남센터는 자립 생활관 15실과 자립 체험관 3실을 갖췄다. 자립준비 청년들은 자립 생활관에서 최대 2년간 1인 1실로 거주할 수 있다. 앞으로 보호가 종료될 만15세에서 만18세 청소년들은 자립 체험관에서 며칠간 거주하며 자립생활을 미리 체험해 볼 수 있다. 센터 운영은 전라남도 아동복지협회에서 맡는다.

'삼성희망디딤돌'은 삼성, 사랑의열매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지방자치단체가 함께 자립준비 청년들이 안정적인 환경에서 자립을 준비할 수 있도록 주거 공간과 교육 등을 제공하는 청소년 교육 CSR 프로그램이다.

'삼성희망디딤돌'센터에서 거주하는 청년들은 자립 시 가장 지출이 큰 주거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미래 준비에 집중할 수 있게 된다.

센터 담당자들은 청소년들과 1대 1 집중 상담을 통해 요리, 청소, 정리 수납과 같은 일상 생활에 필요한 지식과 금융 지식, 자산관리 등 기초 경제교육과 진로교육도 실시해 청소년들의 자립을 지원하고 있다.

'삼성희망디딤돌'센터는 2016년 부산센터를 시작으로 이날 개소한 전남센터까지 모두 10곳으로 늘어났다. 전국 센터에 입주하는 청년을 포함해 자립준비, 자립체험 등 지원을 받은 청소년은 지난해까지 1만6760명에 달한다.

각 지역에 들어선 '삼성희망디딤돌'센터는 자립준비 청년에 대한 지역 사회의 관심과 지원이 모이는 '허브'로서의 역할도 하고 있다. 센터가 전국에 확산되며 지역의 개인이나 단체, 기업들이 센터를 찾아 청년들의 자립을 돕기 위해 생필품이나 학비와 생활비 등을 지원하는 '나눔의 확산'이 일어나고 있다.

한편 '삼성희망디딤돌'은 2013년 '삼성 신경영' 선언 20주년을 맞아 삼성전자 임직원들이 직접 아이디어를 내고 기부한 금액으로 시작됐다. '삼성희망디딤돌'이라는 이름도 임직원들이 지었다.

'삼성희망디딤돌'센터는 임직원 기부금 250억 원을 토대로 2016년부터 운영을 시작했다. 삼성전자는 임직원들의 뜻을 이어가기 위해 2019년 회사 지원금 250억 원을 추가해 사업 지역을 확대했다.

삼성 임직원들은 회사의 CSR 사업 중 본인이 원하는 기부처를 선택해 기부를 약정할 수 있는데 올해 가장 많은 임직원이 '삼성희망디딤돌'을 선택했다.

삼성전자 임직원들의 재능기부도 활성화되고 있다. 지난해부터 '삼성희망디딤돌' 센터 입주 청년들을 대상으로 자립 생활에 대한 고민을 함께 나누고, 미래 준비에 도움을 주는 멘토로 나서고 있다.

삼성은 10번째 '삼성희망디딤돌'센터 개소를 계기로, 웹툰 '소녀의 세계'로 유명한 모랑지 작가와 함께 웹툰 '소녀의 디딤돌: 희망, 함께 날다'를 제작했다.

박승희 삼성전자 CR담당 사장은 "임직원들의 기부금과 아이디어로 시작한 '삼성희망디딤돌'이 자립을 준비하는 청소년들에게 사회 진출의 디딤돌이 되고 지역 사회의 사랑과 관심이 모이는 통로가 될 수 있도록 임직원 모두와 함께 응원하고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뉴스
댓글
0 / 300
e스튜디오
많이 본 뉴스
뉴스발전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