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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장애 피해 사례 10만 건 접수…15%가 무료서비스 중 금전적 피해 언급

입력 2022-12-02 17: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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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0월 발생한 판교 SK(주) C&C 데이터센터 화재로 인한 카카오 서비스 장애 관련 피해 사례가 10만여 건 접수된 것으로 확인됐다.

카카오는 판교 SK(주) C&C 데이터센터 화재로 인한 서비스 장애 피해 보상 및 지원을 위해 구성한 ‘1015 피해지원 협의체’의 2차 전체 회의가 1일 오후 열렸다고 2일 밝혔다.

이날 회의에는 카카오 송지혜 수석부사장을 비롯해 △소상공인연합회 김기홍 감사, 차남수 본부장, △코리아스타트업포럼 최성진 대표 △한국소비자연맹 정지연 사무총장 △공정 거래-소비자 보호 전문가 최난설헌 교수가 참여했다.

카카오는 10월 19일부터 지난달 6일까지 총 19일간 공식 채널을 통해 접수된 피해 접수 사례를 유형별로 분류해 협의체 위원들에게 공유했다. 접수된 10만5116건 중 83.0%에 해당하는 카카오 사례 8만7198건을 대상으로 분류를 진행했다. 나머지 17%는 카카오모빌리티, 카카오페이 등 카카오 공동체(계열사) 연관 사례로, 각 계열사에 이관했다.

카카오 관련 사례 중 피해 신고 주체는 일반 이용자가 89.6%로 가장 많았고 소상공인 10.2%, 중대형 기업 0.2% 인 것으로 집계됐다.

전체 사례 중 유료 서비스에 대한 피해 접수 건수는 1만4918건(17.1%), 무료 서비스 중 금전적 피해를 언급한 내용은 약 1만3198건(15.1%)이었다. 이 외 접수된 67.8%는 금전적 피해와 관련없는 문의, 의견, 항의, 격려 등으로 파악됐다.

카카오는 “이 날 회의에서는 피해 접수 사례에 대한 세부 내용 파악과 함께 보상에 대한 대원칙 수립 논의가 진행됐다”며 “협의체는 향후 지속적으로 회의를 진행해 피해 유형에 따른 세분화된 지원 기준 등을 협의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카카오는 7~9일 열리는 개발자 콘퍼런스 ‘이프 카카오’(if kakao dev 2022)에서 서비스 먹통 사태 관련 재발방지대책을 내놓을 예정이다. 남궁훈, 고우찬 재발방지대책 공동 소위원장, 이확영 원인조사 소위원장, 이채영 기술부문장 등이 관련 발표를 맡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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