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게임학회 “판호 문제 해결, 정부·민간 공동대응 해야”

입력 2020-12-07 1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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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판호 발급을 계기로 한국 정부와 민간의 공동대응이 필요하다”

한국게임학회는 7일 성명서를 내고 정부와 민간이 협력해야한다고 밝혔다.

학회는 “문체부는 박양우 장관 취임 이래, 외교부는 2019년 말 이후 판호 문제에 대해 ‘무관심’에서 적극적인 해결 노력으로 태도가 극적으로 변화했다”며 “정부의 변화는 사드 사태 이후 판호 문제에 대한 가장 적극적인 태도 변화로 정부의 노력을 높이 평가한다”고 말했다. 또 “이번 발급에는 한국게임학회와 콘텐츠미래융합포럼과 같은 민간의 노력이 중요했다”고 평가했다.

특히 추가적인 판호 발급에 대한 지속적인 압력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학회는 “한국은 중국 게임의 진입에 아무런 장애가 없지만 한국 게임의 중국 진입은 판호로 막혀 있다는 점을 국내외에 강력하게 어필해야 한다”며 “앞으로 한국이 얼마나 판호를 받는가가 한국과 중국의 문화와 산업협력에서 중요한 척도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정부와 민간의 공동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학회는 “내년 한국이 대선정국에 들어서는데 이렇게 되면 모든 관심은 국내 정치 상황에 집중되고 판호나 게임 IT산업 등등에 관심이 약화된다”며 “‘쇠는 달구어졌을 때 두들겨야’ 하지만 이런 상황이 되면 ‘달구어진 쇠’가 식을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우리 정부는 많은 한중 현안 중 하나의 성과를 이룩했기 때문에 만족하고 대응이 느슨해질 수 있다”며 “이점에서 지금 정부의 경각심과 더 한층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힘줘 말했다.

마지막으로 “지금 게임산업계는 판호 문제 해결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며 “개별회사가 부담스럽다면 집단적으로 노력하는 것은 중요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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