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차 '데이터 국가표준' 제정에 민·관 '맞손'

입력 2020-10-14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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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지자체·산학연 참여 '자율주행차 데이터 표준화위원회' 출범

▲현대자동차 자율주행개발센터 앞에 수소전기차 넥쏘 기반의 도심 자율주행차가 정차해 있다. (사진제공=현대차)

자율주행차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데이터 국가표준' 제정을 위해 민간과 정부가 손을 잡았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14일 서울 엘타워에서 '자율주행차 데이터 표준화위원회' 출범식을 열었다.

위원회는 국토교통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경찰청 등 자율주행차 관련 정부 부처와 자율차 실증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지자체, 산·학·연 등 민관 전문가 40여명으로 구성됐다.

자율주행차 운행을 위해서는 차량·도로·교통 상태 및 교통신호 등의 기초 데이터가 필요하다. 이를 자율주행 서비스에 활용하기 위해 △자율주행 차량과 인프라 등의 기초 데이터 분류와 정의 △이를 조합 자율주행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데이터 형식 △서비스 적용 사례 등에 대한 표준이 마련돼야 한다.

현재 자율주행차 실증 사업이 현재 서울 상암과 경기 판교, 대구 수성, 세종 등에서 진행 중이지만 사업 성과가 전국 운행으로 이어지려면 실증에 사용되는 각종 데이터를 선제적으로 표준화해 호환성을 확보해야 한다는 것이 국표원의 설명이다.

자율주행차 데이터 표준화위원회는 데이터 기반의 자율주행 서비스가 촉진될 수 있도록 내년 상반기까지 자율주행차 데이터 국가표준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표준화위원회는 '자율주행차 표준화 포럼'과 연계·운영되며 현대자동차와 한국자동차연구원 등 실증사업 참여기관 등에서 표준화 활동 경험이 풍부한 20여명의 산·학·연 전문가로 별도 작업반을 구성해 국가표준안을 신속히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더불어 표준화위원회는 자율주행차 데이터 표준의 산업 적용과 확산을 위한 정부와 지자체, 산·학·연의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할 계획이다.

이승우 국표원장은 "우리나라 도로와 교통 상황이 반영된 자율주행 관련 데이터의 국가 표준화를 통해 자율주행차 시대를 앞당기고 앞으로 다가올 자율주행 기술 선진국과의 국제표준 선점 경쟁에도 적극 나서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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