낮 기온이 30도에 이르는 본격적인 여름 날씨에 편의점 덴탈마스크 수요가 크게 늘면서 편의점 CU(씨유)가 덴탈마스크 라인업 확대에 나선다.
BGF리테일은 현재 판매 중인 1DAY 덴탈마스크(7입 4900원)와 함께 블랙 덴탈마스크(7입), 어린이용 덴탈마스크(7입), 대용량 덴탈마스크 출시를 계획하고 있다고 8일 밝혔다.
CU가 이달 초 일주일(1~7일) 간 마스크 카테고리별 매출 동향을 분석한 결과 비교적 숨쉬기 편한 일회용 마스크인 덴탈마스크 매출은 전월 대비 250.6% 큰 폭으로 증가했다.
반면, 코로나19 이후 편의점에서 품귀 현상까지 보였던 보건용 마스크인 KF마스크의 신장률은 45.8%에 그쳤다. 지난주 올해 첫 폭염특보가 발효되는 등 본격적인 여름 날씨가 시작되며 상대적으로 가볍고 통기성이 좋으며 가격이 저렴한 덴탈마스크로 수요가 조금씩 옮겨가고 있는 것이다.
이에 따라 마스크에서 차지하는 덴탈마스크의 매출 비중도 껑충 뛰었다. 코로나19의 확산세가 높았던 지난 3월, KF마스크 90%, 덴탈마스크 10%의 매출 비중을 보였으나 6월 들어서는 KF마스크 73%, 덴탈마스크 27%의 비중을 보였다.
마스크에 대한 소비자 수요가 변화하자 일부 편의점에서 KF마스크 재고는 조금 여유가 생겼지만 오히려 덴탈마스크의 재고는 찾아보기 힘들 정도다. 실제, CU는 공적마스크 제도 시행 이후 모든 마스크의 점당 판매 가능수량이 주 10개 미만에 그쳤으나 5월 말부터 최근 30~40여 개까지 늘어났다.
오수정 BGF리테일 생활용품팀 MD는 “최근 기온 상승과 제도적 변화 등으로 인해 소비자들의 마스크 구매 패턴도 이전과 다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며 “아직 편의점의 마스크 수급이 불안정하지만 관련 소비 동향에 대한 면밀한 분석을 통해 상품 구색 변화 등 체계적인 대응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