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달러 환율이 급등하면서 식품업계 한숨이 깊어진다. 높은 환율이 유지되는 가운데 좀처럼 내수 소비가 살아나지 않고, 가격을 올리기도 어려워 수익성에 빨간불이 켜졌다.
19일 서울외환시장에 따르면 전날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 종가는 전일 대비 7.3원 오른 1465.3원을 기록했다. 5원 오른 1463.0원으로 개장한 뒤 상승 폭을 확대한 결과다. 환율이 계속 치솟으면서 1500원 선을 넘을 수도 있다는 우려 섞인 전망마저 나온다.
달러화 가치가 급등하면서 식품업계의 고민은 커지고 있다. 식품기업은 밀, 대두 등 곡물을 포함해 주요 원재료 수입 비중이 크다. 원·달러 환율이 상승하면 수입 비용이 크게 늘어난다. 곡물 가격의 경우 일부 품목이 안정세를 보이고 있지만, 환율 상승으로 체감 원가는 여전히 높다. 대두의 경우 9월부터 가격 상승세를 보이다가 11월 평균 가격이 1t당 409.2달러로 전년 동월 대비 114.32% 급등하는 등 부담이 크다.
원재료 가격 부담 우려가 커지지만 소비심리는 기대만큼 살아나고 있지 않은 점도 고민거리다. 한국은행이 발표한 10월 소비자동향조사에 따르면 지난달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109.8로 전월 대비 0.3p(포인트) 하락했다. 소비자심리지수는 소비자들의 경제상황에 대한 심리를 종합적으로 나타낸다. 소비지출전망CSI는 110으로 전달과 같았다.
식품업계는 해외진출에 일찍 도전한 일부 기업 외에는 내수 비중이 절대적이다. 민생회복 소비쿠폰 등 정부의 소비진작 프로그램이 진행됐지만, 주요 식품기업의 주요 매출처인 대형마트와 이커머스는 포함되지 않아 영향이 제한적이었다.
이런 부침은 3분기 실적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오뚜기는 3분기 영업이익 553억 원을 기록하며 지난해보다 12.9% 감소했다. 빙그레는 영업이익 589억 원으로 8.9% 줄었다. 이들 기업은 각각 라면, 빙과류 등 카테고리를 선도하는 기업이면서 해외매출 비중이 10% 내외로 크지 않은 편이다. 수익성 약세 이유로는 원부자재 가격 상승과 인건비 부담, 내수 소비 부진 등을 꼽았다.
통상 원가 부담이 커지면 제품 가격을 올리는 것이 수순이다. 하지만 현재 식품업계 상황은 녹록지 않다. 제품 특성상 체감 물가와 맞닿아 있어 가격 인상에 대한 소비자 반발이 크다. 지난해 계엄 이후 올해 초까지 다수 식품기업이 가격을 올리고, 새정부가 물가안정 기조를 굳히면서 감시가 강화됐다.
이재명 대통령은 9월 말 국무회의에서 “식료품 물가 상승이 시작된 시점은 2023년 초인데 왜 이때부터 오르기 시작했는지 근본적인 의문을 가져야 한다”며 “정부가 통제 역량을 상실한 것으로 봐야 한다”고 언급한 바 있다.
중량을 줄이기도 쉽지 않다. 이 대통령은 이달 11일 국무회의에서 “소비자를 기만하는 소위 슈링크플레이션 같은 꼼수에 대한 제도적 보완책도 서둘러 마련해야겠다”며 가격을 유지하면서 용량을 줄이는 ‘슈링크플레이션’ 점검을 지시했다.
대통령이 직접 물가감시를 거듭 언급하니 정부부처도 발 빠른 행동에 나서고 있다. 주병기 공정거래위원장은 정무위원회 종합 국정감사에서 “원재료 가격을 결정하는 데 담합 등 행위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처리 중인 사건은 신속히 처리하겠다”고 말한 바 있다. 공정위는 최근 CJ제일제당, 대한제분 등 주요 제분사 7곳에 대한 현장조사도 진행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식품업계는 국민 생활과 밀접한 품목이 많고, 원재료가 매출 원가에 차지하는 비중이 커 원래도 수익성이 좋지는 않다. 업계 평균 영업이익률이 5% 내외일정도”라면서 “주요 원재료는 선물거래로 진행돼 최근 고환율이 바로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지만 예의주시하고 있다. 글로벌 공급망 다변화 등으로 대응하고 있지만 쉽지 않은 것이 사실”이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