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시청 전경. (사진제공=서울시)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로 정부24 홈페이지가 접속 장애를 보이는 가운데 서울시 민원 서비스도 일부 차질을 빚고 있다.
27일 연합뉴스와 서울시 등에 따르면 시는 온라인 민원 홈페이지에 "간편인증 시스템 장애로 인해 간편인증이 불가능하니 공동인증서를 이용해 인증해 주시기 바란다"고 공지했다.
시 홈페이지에서 각종 민원서류를 발급받으려면 기존에는 카카오톡·네이버 간편인증 방식을 이용할 수 있었지만, 현재는 은행 공동인증서를 이용한 방식만 가능하다.
서울시 관계자는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로 인한 장애가 복구될 때까지 간편인증 방식은 불가능하다"며 "대신 은행 공동인증서를 활용한 각종 민원서류 발급은 가능하다"고 말했다.
국민신문고 홈페이지도 이용 장애가 발생하면서 이를 통해 서울시로 각종 생활 불편에 관한 민원을 제기할 수 없는 상황이다.
공무원들의 업무 불편도 발생했다. 지자체가 전자문서를 생산해 타 지자체로 발송하려면 행안부 전자문서 유통 시스템 '온나라'를 이용해야 하는데, 이 시스템도 마비된 상태다.
다만, 소방 당국의 신고·출동에는 차질이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서울시 관계자는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로 인해 시민들이 추가적인 불편을 겪지 않는지 모니터링하고 있다"고 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