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건설은 쿠웨이트 공공사업성이 발주한 1억6571만KD(쿠웨에트 디나르, 한화 약 5992억원) 규모의 교량 공사, 도하링크 프로젝트를 단독으로 수주했다고 18일 밝혔다.
도하링크 교량은 쿠웨이트 내 물류 및 교통 접근성을 확보하기 위한 주요 국책 사업 중 하나로, 쿠웨이트시 내 슈와이크 항에서 엔터테인먼트시티를 연결하는 총 연장 12.43km의 교량이다. 이 중 7.72km는 해상부 교량이고, 4.71km는 육상부 교량이다. 비상차로 포함 왕복 8차로로 지어지며 공사기간은 착공일로부터 48개월이다.
이번 쿠웨이트 도하링크 교량은 카타르 도하메트로 공사에 이은 중동지역에서 GS건설의 두 번째 토목 프로젝트이자, 첫 번째 교량 프로젝트다. 중동 지역 대형 인프라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하는 교두보를 마련하게 됐다는 게 회사 측 설염이다.
또 GS건설은 올해 쿠웨이트, 이라크, UAE 플랜트 공사와 알제리 발전소 공사에 이어 이번 쿠웨이트 교량 공사 수주로, 플랜트에서 토목 분야까지 공종별로 고른 수주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GS건설은 해외에서 주력사업인 플랜트 EPC 사업 외에 토건 및 전력 사업으로도 다수 진출하며 공종 다변화 전략을 펼쳐왔다. 그 중 해외 토목 사업은 지난 2009년부터 싱가폴에서 지하철 공사 5건, 베트남에서 철도, 도로 및 교량 공사 6건 등을 수행하며 동남아시아에서 시장을 넓혀왔으며 이를 발판 삼아 지난해 카타르 도하메트로 공사를 수주하며 중동 지역 인프라 사업 진출에도 성공했다.
오두환 GS건설 인프라부문 대표는 "쿠웨이트의 국책 사업 중 하나인 물류 산업 인프라 구축에 GS건설이 한 몫을 맡게 돼 자부심을 느낀다"며 "그 동안 쌓아 온 GS건설의 교량 공사 기술과 경험을 바탕으로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해 GS건설의 위상을 더욱 높이겠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해 부진을 털고 올 상반기 흑자전환에 성공한 GS건설은 연초부터 꾸준하게 해외에서 굵직한 프로젝트들을 수주하고 있다. 지난 2월 쿠웨이트 클린 퓨얼 프로젝트(1조7100억원), 이라크 카르발라 프로젝트(2조4200억원), 알제리 카이스 복합화력발전 프로젝트(3200억원), 지난 5월 UAE 루마이타/샤나엘 원유 플랜트(7500억원), 이번 쿠웨이트 도하링크 교량 공사 (5992억원)까지 총 5조8000억원의 해외 수주고를 올리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