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신저 라인을 운영하는 네이버의 일본 자회사 라인이 도쿄증권거래소에 기업공개(IPO) 신청서를 제출했다고 15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이 보도했다. 하지만 네이버 측은 "지금까지 여러번 나온 설"이라며 "확인된 바 없다"며 확인을 거부했다.
라인은 일본에서 가장 인기 있는 모바일 메시징 응용프로그램(앱)으로 전 세계 4억7000만 다운로드를 돌파하기도 했다.
네이버의 부인에도 불구하고, 사정에 정통한 한 소식통은 라인이 IPO 신청서를 제출했으며 IPO주관사로 노무라를 선정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라인의 공모 청약 규모는 약 1조 엔(약 10조700억원)에 이를 것이라는 구체적 전망까지 내놓고 있다.
라인은 일본증시 데뷔 이후 미국 증시에도 데뷔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달 한 소식통은 라인이 이르면 오는 11월을 목표로 모건스탠리와 노무라를 IPO로 주관사로 선정해 일본에서는 일본증권거래소, 미국에서는 뉴욕증권거래소, 또는 나스닥에 상장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한 바 있다.
한편 라인이 증시 데뷔를 준비하고 있다는 소식은 일본 전자상거래업체 라쿠텐이 바이버미디어(Viber Media)를, 페이스북이 모바일 메시징앱 와츠앱을 인수한다고 밝힌 이후 나온 것이라고 통신은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