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생명, 고객업무시스템 개편 사업비 절감

입력 2006-07-19 1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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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생명은 보험계약, 지급 등 핵심업무 시스템을 개방형 시스템으로 전환해 향후 4년간 200억원대의 사업비 절감에 나설 예정이라고 19일 밝혔다.

삼성생명은 최근 금융권에서는 처음으로 보험계약, 보전지급, 융자 등 고객과 관련된 핵심업무의 기반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하는 프로젝트를 추진 중이다.

이번 프로젝트는 기존의 프로그램을 재활용, 저비용으로 단기간에 시스템 구축이 가능하며 유지비 절감효과가 확실한 '리호스팅방식'을 도입, 단일 시스템 구축 규모로는 세계최대라고 삼성생명은 덧 붙였다..

리호스팅이란 기존 시스템을 전면 재구축하는 방식과 달리 기존 응용프로그램과 DB를 유닉스플랫폼으로 전환해 재활용하는 것으로 전산시스템 구축비용과 기간을 크게 줄일 수 있다.

삼성생명은 이번 시스템 개편을 통해 올해부터 향후 4년간 219억원, 2010년 이후에도 매년 100억원대의 사업비를 아낄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공인 암호화 체계 적용으로 보안수준을 한층 더 강화 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삼성생명은 이번 시스템 구축 성공으로 비용 절감 효과뿐만 아니라 사용자 온라인 평균 응답속도가 기존 2.5초에서 1초대로 빨라졌으며 장애시 DB의 2시간이내 100% 복구가 가능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삼성생명 관계자는 "리호스팅 적용 사례는 기존 시스템의 변경 또는 전환을 계획중인 다른 금융기관들의 참고가 되는 기준사이트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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