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마니아의 대우망갈리아조선소가 대규모 선박을 수주했다. 한국의 옥포조선소를 중심으로 전세계에 조선·해양 네트워크 구축한다는 대우조선해양의 중장기 발전 전략이 빛을 발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은 25일 루마니아 현지 법인인 대우망갈리아조선소가 독일의 게밥(Gebab Holding GmbH & Co. KG)사와 콘티(Conti Holding GmbH & Co. KG)사로부터 파나막스급(Panamax : 파나마 운하를 통과할 수 있는 최대 선형) 컨테이너선을 각각 2척씩 수주했다고 밝혔다. 이 선박들의 가격은 총 2억8000만 달러며 오는 2009년 10월까지 인도될 예정이다.
이번 계약은 세계 조선시장에서 차지하는 대우조선해양 브랜드에 대한 높은 신뢰도와 실제 선박을 건조하게 될 대우망갈리아조선소의 경쟁력이 결합돼 최고의 시너지 효과를 발휘한 결과로 평가 받고있다.
대우조선해양이 1997년 인수한 대우망갈리아조선소는 2000년부터 흑자로 전환했으며, 2001년에는 루마니아 10대기업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지난해에는 독일의 함부르크 수드(Hamburg S__)사로부터 5600TEU급 6척과 NSB사로부터 4860TEU급 4척 등 총 10척의 컨테이너선을 단독으로 수주하기도 했다.
또 지난 3월에는 첫 신조 완성 선박이자 흑해 연안에서 건조한 선박 중 가장 큰 원유운반선 3척을 인도하며 동유럽 조선산업의 선두주자로 나섰다.
대우조선해양의 남상태 사장은 "대우망갈리아조선소는 글로벌 전략에 따른 첫 해외 생산기지로서 대단히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며 "더 나은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대우망갈리아조선소는 생산 공정 혁신을 추진하고, 시설과 설비를 개선하며, 효율적인 관리 시스템을 도입하는 등 생산, 기술, 품질, 설비 등 모든 분야에서 강도 높은 변화와 혁신을 통해 유럽 최고의 조선소로 자리매김한다는 계획이다.
대우망갈리아조선소는 지난해 2억 달러의 매출을 올렸으며, 현재 독일 NSB사의 4860TEU급 컨테이너선을 비롯해 18척의 컨테이너선을 건조 중으로 이 선종에서 가장 경쟁력 있는 조선소가 된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