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거래소, 공시시스템 전면 개편

입력 2014-01-15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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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거래소가 상장공시시스템을 전면 개편했다. 거래소는 투자자의 공시정보 검색 편의성을 향상하고 상장법인의 공시제출 불편사항을 해소한다는 방침이다.

거래소는 15일 공시 제출시스템, 공시 배포시스템 등 상장공시시스템(KIND)을 전면 개편하고 오는 20일 부터 가동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상장공시시스템은 공시 제출시스템, 공시 처리시스템, 공시 배포시스템 등 3개 시스템으로 구성돼 있다.

류제만 코스닥 공시업무부 부장은 “이번 KIND 전면개편은 그간의 투자자와 상장법인 등 KIND 이용자의 만족도 조사와 시스템 개편을 위한 자문단 운영 등 외부 이용자의 개편수요를 반영했다”며 “투자자에게는 공시정보의 정보검색 편의성과 IPO, 채권, 증권상품 등 시장의 특화정보를 제공하고 상장법인의 공시제출 부담을 해소함으로써 사용자들이 체감할 수 있도록 공시채널로서의 성능을 대폭 향상하는 데 주안점을 뒀다”고 말했다.

거래소는 먼저 투자자용 조회시스템은 종전의 활자위주 복잡한 정보구성을 핵심정보 위주로 배치함으로써 메인화면 구조를 과감히 개편했다.

전체메뉴를 손쉽게 일괄 조회할 수 있도록 검색편의성도 향상했다. 검색 수준별(통합검색, 간편검색, 상세검색)·검색 메뉴별로 검색이 용이하도록 합리적으로 재편해 초보자도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검색편의성을 향상했다는게 거래소 측의 설명이다.

또한 공시정보 외에 자본시장에서 산출되는 IPO, 채권, 증권상품 정보 등 시장 특화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정비·추가했다.

검색속도에서도 ‘오늘의 공시’의 정보 갱신주기를 앞당기고(20초→10초), 검색메뉴에 대한 평균 응답속도를 종전대비 2배로 향상시킴으로써 신속한 정보검색이 이뤄지도록 개편했다.

아울러 공시뷰어를 트위터나 페이스북 등 SNS와 연계해 효율적인 소통수단화하고 모든 브라우저에서 동일한 서비스가 가능한 웹차트를 제공 하는 등 사용자를 위한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추가했다.

류 부장은 “오는 20일 KIND 시스템 오픈과 동시에 HELP-DESK와 고객 상담센터를 통해 상장법인과 투자자 문의 등에 신속히 대응할 예정”이라며 “향후에도 이용자측면에서 보다 편리하고 신속한 공시제출과 쉽고 빠른 정보검색이 가능하도록 지속적으로 시스템 개선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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