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 9호선 운영권·신성장 특허 보유 기업 투자 펀드 출시 줄이어
저금리에 증시 변동성까지 확대되자 자산운용사들이 이색펀드를 속속 출시하고 있다.
20일 자산운용업계에 따르면 신한BNP파리바자산운용이 출시한 ‘서울시 지하철 9호선 시민펀드’가 판매 첫날부터 뭉칫돈이 몰렸다.
서울시에 따르면 ‘서울시 지하철 9호선 특별자산 펀드’ 중 1·2호(각각 만기 4·5년) 상품은 이날 오전에 모두 판매됐고 3·4호(만기 6·7년) 상품만 남았다. 서울시는 지난달 9호선 사업 재구조화를 통해 맥쿼리인프라 등 기존 주주를 교체하면서 기존 대출 원리금을 상환하는 데 사용될 재원 조달을 위해 시민 공모형 펀드를 도입했다.
회사측은“약 4년에서 7년 동안 매 3개월마다 이자를 수령할 수 있어 안정적으로 현금소득을 원하는 투자자에게 적합하다”면서 “서울시가 1차적으로 재원을 보전하고, 신용등급이 AAA인 우리은행과 농협은행이 지급보증을 서 안정성을 높였다”고 말했다.
교보악사운용도 20일부터 업계최초로 코스피 200 고배당지수를 추종하는 ‘교보악사 파워고배당 인덱스주식펀드’를 선보였다. 이 펀드는 거래유동성, 배당수익률, 그리고 저 변동성 3가지를 모두 추종해 저성장, 저금리 국면에서 안정적인 배당 수익률을 제공하는데 초점을 맞췄다.
IBK자산운용은 다음달 중 특허기업에 투자하는 공모펀드를 출시한다. 이를 위해 자산운용업계 최초로 특허 기업에 대한 데이터베이스(DB)도 구축했다. 실제 지난 11일 IBK자산운용은 한국발명진흥회와 ‘지식재산 기반 투자생태계 활성화를 위한업무협약’을 맺고 특허 기업과 관련한 투자 기반을 만들기로 한 것.
김홍일 IBK자산운용 부사장은“자체 분석 결과 2010년 이후 지난달 31일까지 특허 보유 수가 많은 100개 상장사(코스피 48개, 코스닥 52개)는 61%의 수익률을 거둬 같은기간 코스피 수익률 20.6%보다 크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덧붙였다.
운용업계는 주식형 펀드가 환매로 어려움을 겪는 상황에서 당분간 이색펀드 출시가 잇따를 것으로 내다봤다.
업계 한 관계자는 “중소형사의 경우 주식형펀드에 대한 투심이 회복되기 전까지 안정적인 수익을 낼 수 있는 이색펀드에 관심을 기울일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