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행정부는 7개 정부부처에서 12개 국·과장급 개방형 직위의 지원자를 공개 모집한다고 29일 밝혔다.
공모 대상은 국장급의 경우 고용노동부 중앙노동위원회 조정심판국장, 농림축산식품부 감사관, 보건복지부 국립보건연구원장, 산업통상자원부 자유무역협정정책관, 외교부 재외동포영사국장과 감사관, 통계청 동북지방통계청장, 특허청 특허심판원 심판장(화학분야) 등 8개 직위다.
과장급은 산업통상자원부 홍보담당관, 외교부 문화교류협력과장과 양자경제진흥과장, 국립소록도병원 피부과장 등 4개 직위다.
개방형 직위제도는 공직 내ㆍ외부에서 해당 직위에 가장 적합한 인재를 공개경쟁절차를 거쳐 선발·임용하는 제도로, 현재 고위공무원단 170개, 과장급 135개 등 305개 직위가 대상으로 올라와 있다.
공무원과 민간인 누구나 연령제한 없이 응모할 수 있다. 민간인이 전체 위원의 50% 이상이고 위원장도 맡는 선발시험위원회에서 서류전형과 면접시험을 거쳐 2~3인의 임용 후보자를 추천하면 소속 장관이 적격자를 선정, 임용한다.
최초 계약기간은 2년 이상이고 업무 성과에 따라 최장 5년까지 연장할 수 있다. 보수는 소속 장관과 후보자가 협의, 결정하며 상한액 제한은 없다.
자세한 내용은 나라일터(http://gojobs.mopas.go.kr)에서 확인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