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수요관리·신재생에너지 시책 총망라
에너지관리공단이 최근 지속되는 전력난을 타개하고 에너지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각 부문별 수요감축 및 신재생에너지 시책 정보를 집대성한 ‘2013 대한민국 에너지 편람’(구 에너지·기후변화편람)을 발간했다.
공단은 지난해 편람 내용에서 국내외 에너지 동향 부분을 보다 강화하고, 동·하절기 전력수급 문제 등 에너지 위기대응 및 발전방향에 대한 내용 등을 새롭게 수록했다고 19일 밝혔다.
특히 국내 에너지 수요관리와 신재생에너지보급 정책 등 60여개 사업들과 주요 통계를 한눈에 파악하기 쉽도록 구성한 정보 등이 눈에 띈다.
편람은 △에너지·온실가스 감축의 현재와 미래 △에너지관련 법과 기본계획 △부문별 주요 시책·제도 △에너지 통계 등 4개 부문으로 구성됐다.
‘대한민국 에너지 편람’은 지난 1989년 창간돼 격년으로 발간돼왔으며, 2009년부터는 매년 발간되고 있다. 국내외 에너지관련 정세와 에너지 효율, 온실가스 감축과 관련된 주요 시책 및 제도 등을 총망라해 안내한다.
편람은 관련 사업을 추진하는 각 지자체 및 유관기관, 기업체 등에 배부될 예정이며 공단 홈페이지(www.kemco.or.kr) 정보마당 자료실을 통해서도 열람할 수 있다.
공단 관계자는 “지난 12, 13일 연이틀간 전력예비율이 포털 실시간 검색어 상위에 오른데다 최근 원전사태와 전력수급 불안 등으로 에너지 절약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아졌다”며 “이번 편람이 수요관리와 신재생에너지 사업에 대한 국민들의 이해와 참여를 높이는 촉매제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