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부터 시행되는 건축물 에너지효율등급 인증제를 앞두고 보안업계 1, 2위인 에스원과 ADT캡스가 맞붙었다.
14일 보안업계에 따르면 에스원과 ADT캡스는 건축물 에너지효율등급 인증제 시행으로 건축물 통합관리 솔루션의 수요가 늘어날 것을 대비해 각각 에너지 절감률 서비스 제공에 나섰다.
에스원은 최근 동작구민 체육센터를 대상으로 에너지 효율화 솔루션 ‘엔프라'를 통해 서비스 효율을 검증하는 작업을 거쳤다. 엔프라는 설비 및 시스템 개선, 24시간 건물의 설비·에너지 원격 감시·제어·분석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건물 내 에너지 관련 시설 및 설비에 대한 전반적인 현황을 파악한 후 이를 바탕으로 건물의 에너지 손실량을 확인하고 경제성을 평가해 최적화된 에너지 절감 방안을 도출하게 된다.
에스원은 동작구민 체육센터 진단을 통해 폐열회수 히트펌프를 설치해 에너지 사용의 최적화 방안을 제시했다. 여기에 기존 형광등과 간접조명을 LED조명으로 교체했다. 에스원 측은 동작구민 체육센터의 올해 에너지사용금액이 전년 동기대비 1억6000만원(약 30%) 정도 감소할 것이고 밝혔다.
ADT캡스가 선보이고 있는 ‘사이트큐브’는 출입통제부터 CCTV, 엘리베이터제어, 주차관리, 에너지제어 등 빌딩 관리에 필요한 시스템을 하나로 통합 제어해 불필요한 에너지를 줄인다는 콘셉트로 마련됐다. 사이트큐브 에너지 절감율은 평균 5~15% 수준으로 집계되고 있으며 ADT캡스는 사이트큐브 마케팅에 주력할 계획을 갖고 있다. 아울러 ADT캡스는 무선 기반의 스마트 보안 솔루션인 ‘ADT캄(ADT Calm)'을 통해 가정은 물론 중소형 매장 타겟을 대상으로 판매에 주력할 예정이다.
ADT캡스 관계자는 “최근 에너지효율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만큼 사이트큐브와 같은 에너지 절감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