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모레퍼시픽 등 화장품 용기 실속 있게 바뀐다

입력 2013-05-15 13: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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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부, 용기감량 시범사업 실시

아모레퍼시픽과 LG생활건강 등 화장품 용기가 실속 있게 바뀐다. 그동안 이들 용기는 디자인만 세련되고 겉모습에 비해 내용물 양이 적어 소비자 불만이 끊이지 않았다.

환경부는 국내 화장품시장 대표 주자인 아모레퍼시픽, LG생활건강과 함께 화장품 용기감량 시범사업을 실시한다고 15일 밝혔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2012년 화장품시장 점유율은 △아모레퍼시픽 31.6% △LG생활건강 14.2% △에스티로더 4.5% △에이블씨엔씨 4.3%, 더페이스샵·로레알 4% 등이다.

이번 사업은 환경부가 2012년 환경 연구개발(R&D) 사업의 일환으로 연세대학교 원주산학협력단을 통해 시중 화장품의 포장현황을 조사한 결과, 내용물 부피 대비 용기 체적이 5배인 경우까지 있는 등 불필요한 자원낭비와 환경오염을 초래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남에 따라 추진됐다.

조사대상 화장품은 국산 화장품은 40개, 수입 화장품은 12개다. 내용물 대비 용기체적 평균비율은 국산 2, 수입 화장품 1.7로 국산 화장품의 용기가 다소 두꺼운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조사대상 중 한방화장품 12개는 내용물 대비 용기체적 평균비율이 3.2이고 그 중 크림류는 4.5에 달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환경부는 아모레퍼시픽, LG생활건강과 15일 '화장품 용기감량 시범사업 참여협약‘을 체결하고 각각 기초화장품 3종 이상의 용기 부피를 10% 이상 감량하기로 했다.

아모레퍼시픽은 ‘한율’ 클렌징크림 외 2품목을, LG생활건강은 ‘후’, ‘수려한’ 제품 중 3종 이상의 용기를 감축해 내년 말까지 시장에 유통한다.

환경부는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서 보호성, 상품성, 환경성을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는 화장품 적정포장 기준을 마련하고 업계가 기준을 자율적으로 준수할 수 있도록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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