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남양유업, 대국민 사과했지만 대리점은 등 돌렸다

입력 2013-05-09 15:39

  • 작게보기

  • 기본크기

  • 크게보기

남양유업이 대국민 사과로 영업사원의 욕설파문의 난국에서 벗어나려 했지만 대리점들은 일단 등을 돌렸다. 이에 놀란 김웅 남양유업 대표가 사과를 하려 찾아갔지만 거절당하는 등 남양유업과 피해자협의회 측의 갈등은 지속되는 모습이다. 사과의 순서가 잘못됐고 구체적인 보상 계획이 없다는 것이 대리점주들의 입장이다.

김웅 남양유업 대표이사는 9일 오전 10시30분 서울 중구 중림동 브라운스톤 3층 엘더블유 컨벤션에서“저희 스스로 참담한 마음을 금할 수가 없다. 잘못했습니다”라며 “영업현장에서의 밀어내기 등 잘못된 관행에 대해서도 이와 같은 사실이 있었다는 점을 인정한다. 현재 진행 중인 검찰 수사와 공정거래위원회 조사에 적극 협조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현재 당사와 갈등 관계에 있는 대리점피해자협의회에 대해 경찰 고소를 취하하고 화해 노력에 적극적으로 나서겠다”며 “대리점 사장님들이 피해를 많이 보셨기 때문에 극단적으로 나오신 것 같다. 원인을 파악해서 조치를 취하겠다”고 말했다.

또 이날 ‘떡값논란’과 관련한‘이투데이’ 단독보도와 관련해 김 대표는 “자체 조사를 해본 결과 과거에 일부 있었던 것으로 파악된다”며 “진상을 캐내서 조치를 취하겠다. 철저히 규명하겠다”고 설명했다.

김 대표는 이번을 계기로 대리점과 상생 발전을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남양유업은 앞으로 대리점 인센티브 및 거래처 영업활동 지원을 2배 늘려 연간 500억원 규모의 대리점 상생기금을 운영하고, 대리점 자녀장학금 지원제도를 신설한다.

또한 밀어내기가 원천적으로 발생하지 않도록 공동목표를 수립하는 등 시스템과 반송 시스템을 도입할 방침이다. 대리점의 고충이 즉시 경영진에 전달될 수 있도록 대리점 고충 처리 기구도 운영할 예정이다.

하지만 남양유업의 전·현직 대리점주들로 구성된 남양유업피해자협의회는 남양유업의 대국민 사과와 관련해 진정성이 없다며 끝까지 투쟁할 것을 선언했다.

남양유업피해자협의회는 이날 오후 2시 경제민주화국민본부, 전국유통상인회, 참여연대민생희망본부, 민변민생경제위원회와 서울 남양유업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남양유업의 대국민 사과는 진정성이 없다”며 “끝까지 남양유업과 싸우겠다”고 밝혔다.

이창섭 남양유업피해자협의회 회장은 남양유업에 △밀어내기 △유통기한 임박 상품 보내지 말기 △파견사원 임금 떠넘기기 금지 △떡값요구 금지 △회사 대리점인격 짓밟지 말기 등 불법행위 사죄를 요구했다. 또 △피해 대리점 실질적 사과 △단체 교섭권 요구 △협의체 구성지원 △구체적 손배상 계획 △구체적 협의 등을 요구했다.

정승훈 남양유업피해자협의회 총무는 “우리에게 사과 한마디도 안하고 국민에게 사과한다고 한다. 대국민 사과는 국민에 대한 쇼 일뿐”이라며 “고소를 취하한다고 하는데 취하 안해도 된다. 102일을 남양유업과 싸우는 동안 남양유업은 단 한마디의 말도 건네지 않았다”고 말했다.

전국편의점가맹점사업사업자단체협의회는 남양유업피해자협의회와 연대해 이날부터 불매 운동에 돌입했다. 이들은 남양유업 본사가 제대로 된 사죄와 근본적인 대책을 내놓지 않으면 더 큰 불매운동에 직면한다고 경고했다.

성춘일 민변 소속 변호사는 “남양유업은 2006년 공정위로부터 불공정행위로 시정명령을 받았음에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불공정행위를 반복하고 있다”며 “피해 대리점주를 추가로 더 모아서 민사·형사 소송을 진행하겠다”고 강조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뉴스
댓글
0 / 300
e스튜디오
많이 본 뉴스
뉴스발전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