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쇼핑에 있어서 30대가 이용 빈도뿐만 아니라 지출도 가장 많이 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그 중 여성보다 남성이 인터넷쇼핑몰에서 돈을 더 많이 쓰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는 서울시전자상거래센터에서 최근 1년 이내 인터넷쇼핑몰 이용경험이 있는 4000명을 대상으로 인터넷쇼핑몰 이용실태를 조사한 결과 이 같이 나타났다고 24일 밝혔다.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 92.9%가 인터넷쇼핑몰을 월1회 이상, 48.9%는 주1회 이상 이용하고 있었으며 여성이 남성보다 이용 빈도가 상대적으로 높았다.
인터넷쇼핑몰 이용시 1회 평균 지출비용은 약 9만원으로 2011년 약 8만원에서 1만원 가량 늘었으며, 11만원 이상 지출하는 비율도 증가했다.
또 여성의 이용빈도가 높지만 지출에 있어서는 남성과 30대의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많이 구입하는 품목은 의류·패션관련 상품이며 다음은 화장품, 서적, 생활용품 순으로 과거에 비해 가전이나 컴퓨터 등의 구입은 감소 추세인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쇼핑몰 선호는 오픈마켓, 종합쇼핑몰, 전문쇼핑몰의 순으로 나타났으나, 최근 3년 사이 오픈마켓의 선호도가 하락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조사대상자의 28.2%가 인터넷쇼핑몰 이용 중 피해를 경험했다고 응답해 지난해에 비해 소폭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피해품목은 의류·패션관련 상품에 대한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았고 식음료 및 건강식품, 화장품, 생활용품 순으로 조사됐으며, 20대 여성의 피해비율이 다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피해내용은 제품불량·하자에 따른 청약철회 관련이 37.8%로 가장 많았고, 배송지연이 18.6%, 허위·과장광고가 13.6%, 상품정보 오기가 7.4%로 나타났다.
소비자 불만을 줄이기 위한 개선점으로는 상품정보를 정확하고 상세하게 표기해야 한다는 응답이 18.7%로 가장 많았다.
판매자의 불공정 행위에 대해 단속과 처벌을 강화해야 한다가 16.0%, 품질이 낮은 제품에 대해 개선해야 한다가 13.8%, 환불·교환이 신속하게 이뤄져야 한다가 13.7%, A/S 문의 등 소비자상담이 잘 이뤄져야 한다가 10.7%로 뒤를 이었다.